[프레스나인] ♢기아, 대중화 EV·PBV·픽업으로 중장기 성장 동력 강화
기아가 9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2025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개최, 투자자와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Sustainable Mobility Solutions Provider)'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더욱 구체화된 중장기 사업 전략을 공개했다.
기아는 지난 2020년 전기차 사업 체제로의 선제적 전환과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중장기 미래 전략 'Plan S'를 공개한 바 있다.
기아는 매년 CEO 인베스터데이를 통해 투자자, 애널리스트 등 시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그동안의 변화와 성과를 소개하는 한편, 한층 정교화된 미래 비전을 공유하고 적극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이날 발표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지난 5년간 이룩한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 글로벌 자동차 산업지형 변화에 대응해 강화한 2030 중장기 성장 전략을 공유하는데 중점을 뒀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기아는 지난 2021년 '기아 트랜스포메이션(Kia Transformation)'을 선포한 이후, 단순 이동수단을 넘어, 공간을 혁신하고 시간을 가치 있게 만드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내실을 강화하고 자동차 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중장기 전략을 실행함으로써 브랜드의 발전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는 향후 업체간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지정학적 어려움이 확대되는 상황 속에도 시장의 변화와 유연하게 대처하고 직면한 리스크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해 위기를 기회로 바꿔 나가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올해 글로벌 시장 판매목표는 322만 대로 설정했으며, 2027년 375만 대, 2030년 419만 대 및 시장점유율 4.5%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지역별로는 2030년 북미에서 111만 대, 유럽에서 77만 대를 판매할 계획이며, 국내에서 58만 대, 인도에서 40만 대 판매를 목표하고 있다.
신차종 성장 전략은 크게 EV와 PBV, 픽업으로 나눠 제시했다.
우선 EV에 있어 기아는 전기차 대중화 시대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전동화 전환을 핵심 목표로 하는 중장기 전략 'Plan S'를 지속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V3, EV4, EV5 등 EV 대중화 모델을 글로벌 확대 전개해 전기차 구매 허들을 낮추고, 2026년 EV2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풀 라인업을 구축할 예정이다. 여기에 원가 경쟁력 및 상품성 강화, 고객 서비스 강화, 충전 인프라 확대, 지역별 현지 생산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PBV의 경우 탑승객 수송 맞춤형 모빌리티 '피플무버'와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유틸리티', 물류 배송에 특화된 '딜리버리' 등 3개 유형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 출시되는 PB5에 패신저, 카고, 샤시캡 등 3가지 바디타입에 스탠다드, 롱, 하이루프 등을 기본 모델로 제공하는 한편 고급화 패신저, 라이트 캠퍼, 크루밴, 오픈베드, 내장탑차, 냉동탑차 등의 컨버전 모델까지 다양한 니즈에 대응할 계획이다.
픽업은 타스만을 통해 국내 픽업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시작으로 글로벌 완성차 산업수요 9% 이상을 차지하는 픽업 시장에서 내연기관 및 전기차 픽업 포트폴리오를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픽업 최대 시장인 북미에서 신규 전기차 플랫폼에 기반한 중형 전동화 픽업을 출시, 중장기 연 9만 대 판매, 시장 점유율 7%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제네시스 마그마 레이싱, 유러피언 르망 시리즈 LMP2 클래스 우승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가 소속 레이싱팀인 제네시스 마그마 레이싱의 드라이버들이 최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2025시즌 유러피언 르망 시리즈(European Le Mans Series, ELMS) 개막전에서 LMP2 클래스 우승과 레이스 전체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유러피언 르망 시리즈는 세계 최고 내구 레이스 대회인 르망 24시 및 월드 인듀어런스 챔피언십(World Endurance Championship, WEC)의 실전 테스트 무대로, 올해 대회는 이달 6일 시작해 오는 10월까지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영국, 포르투갈 등 6개국에서 펼쳐진다.
제네시스는 2026년 WEC 하이퍼카 클래스 참가를 앞두고 레이싱 운영 파트너인 IDEC 스포츠와 함께 전초전 성격인 이번 대회에 출전하고 있다.
LMP2(Le Mans Prototype 2) 클래스는 기계적 성능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통일된 샤시(오레카 07)와 엔진(Gibson V8)을 사용해 경쟁함으로써 내구 레이스에 필요한 장시간 주행, 트래픽 관리 등 WEC 대비 실질적인 훈련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번 대회는 LMP2, LMP2 Pro-Am, LMP3, LMGT3 등 총 4개의 클래스가 동시에 레이스를 펼치는 경기로, 제네시스는 LMP2 클래스 우승과 함께 전체 2위라는 성과를 거뒀다.
제네시스는 내년 WEC 하이퍼카 클래스 참가를 준비하며 처음 출전한 레이싱 대회부터 클래스 정상에 오르며 글로벌 모터스포츠 무대에서 브랜드의 경쟁력과 잠재력을 입증했다.
또한 제네시스 마그마 레이싱의 제이미 채드윅(Jamie Chadwick)은 ELMS 역사상 최초로 LMP2 클래스에서 우승한 여성 드라이버로 등극, 제네시스의 모터스포츠 프로젝트가 다양성과 포용성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도전임을 보여줬다.
개막 레이스에서 LMP2 클래스 우승과 종합 성적 2위로 시즌을 출발한 제네시스 마그마 레이싱팀은 다음 달 4일 프랑스 르 카스틀레 서킷에서 열리는 '르 카스틀레 4시' 레이스에 출전해 시즌을 이어갈 예정이다.
제네시스는 올해 6월 세계 내구 레이스 최고의 이벤트인 르망 24시에도 참가하며, 이 대회에는 내구 레이스 베테랑 드라이버인 안드레 로테러(André Lotterer) 등 최적의 드라이버 조합으로 레이스에 출전할 계획이다.
시릴 아비테불 현대모터스포츠법인장 겸 제네시스 마그마 레이싱 총감독은 "첫 경기부터 우승을 차지해 놀랍고 기쁘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이번 성과를 보여줄 수 있어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남은 시즌도 차근차근 준비를 이어가 내년 르망에서는 더욱 강한 모습을 보이겠다"고 전했다.
한편, 2026년 WEC 하이퍼카 클래스 데뷔를 목표로 '제네시스 하이퍼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제네시스는 올해 유러피언 르망 시리즈 참가를 통해 레이싱 운영 노하우와 내구 기술 데이터를 축적하고, 드라이버들의 기량을 평가해 하이퍼카 GMR-001 프로토타입에 최적화된 드라이버 라인업을 구성하는 등 모터스포츠 분야에서의 도전을 이어갈 계획이다.

♢한국타이어 '벤투스 에보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2025' 개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이상훈, 이하 한국타이어)는 지난 4일(현지시각) 독일 로가우(Rodgau-Dudenhofen) 소재 세귤라 테크놀로지스(SegulaTechnologies) 테스트 센터에서 '벤투스 에보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2025(Ventus evo Driving Experience 2025)'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초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 '벤투스 에보(Ventus evo)' 유럽 출시를 기념해 마련됐다. 한국타이어는 연간 매출액의 약 4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세일즈 거점 유럽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테크놀로지와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의 프리미엄 위상을 앞세워 현지 고객들로부터 글로벌 톱티어(Top Tier)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유럽에 출시한 '벤투스 에보'는 초고성능 스포츠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Ventus S1 evo3)'의 후속으로 개발된 4세대 모델이다.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최적 컴파운드 채택으로, 기존 모델 대비 한층 강력한 제동력과 코너링, 뛰어난 연비 효율, 마일리지 성능 등이 균형을 이루며 고성능 차량의 다이내믹한 주행을 완벽하게 뒷받침하는 점이 특징이다.
한국타이어는 행사 기간, 독일 유력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Auto Bild)와 자매지 아우토 빌트 스포츠카(Auto Bild Sportscars)를 비롯한 유럽 각국의 주요 미디어 기자단, 유명 자동차 인플루언서 등 30여 명을 대상으로, 벤투스 에보의 SUV 전용 제품 ‘벤투스 에보 SUV’가 장착된 쿠프라 테라마르(Terramar) 등 다수의 차량을 활용하여 다채로운 시승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컨트리 로드 주행을 시작으로, 젖은 노면을 비롯한 여러 주행 환경에서의 시승 체험을 통해 '벤투스 에보 SUV'의 뛰어난 제동력과 핸들링, 접지력 등 초고성능 타이어 퍼포먼스를 경험했다.
이와 함께, 워크샵 세션에서는 '쿨링 및 히팅 챔버(Cooling and Heating Chamber)' 등 벤투스 에보의 가장 진보된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편 벤투스 에보는 지난해 11월 유럽 출시 이후 현지 초고성능 타이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아우디, BMW 등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 주요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되고 있으며, 최근 아우토 빌트 주관 2025 여름용 타이어 테스트에서 젖은 노면 제동 및 마른 노면 핸들링 부문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최우수(Exemplary)'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이외에도, 한국타이어는 슈퍼카 브랜드 포르쉐와 람보르기니, BMW 'M', '메르세데스-AMG' 아우디 'RS' 등 유럽 소재의 고성능 브랜드와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며 프리미엄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에는 독일 럭셔리 모빌리티 브랜드 브라부스(BRABUS)와 브랜드 필름을 론칭하며 글로벌 고객들에게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널리 알리기도 했다.
앞으로도, 타이어 업계 최고 수준의 혁신 테크놀로지와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기반으로 현지 고객과의 소통 접점을 확대해 나가며 핵심 세일즈 거점 유럽 내 '한국' 브랜드의 프리미엄 가치를 지속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