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내년부터 잇따라 스마트카를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모젠은 마이크로소프트(MS) 자동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현대기아차가 개발한 텔레매틱스 서비스다. 블루링크·유보는 모젠보다 스마트 컨트롤 및 자동차 관리 성능이 훨씬 뛰어나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쏘나타 더 브릴리언트에 블루링크를 적용하고, 기아차는 K9·뉴쏘렌토R·K3에 UVO를 채택할 계획이다.
기존 자동차시장의 강자들도 스마트카 기술 확보에 주력한다. BMW와 도요타가 앞선 기술로 선도한다. BMW는 `커넥티드 드라이브`라는 브랜드로 내년 스마트카 플랫폼을 내놓는다. 커넥티드 드라이브는 MS 자동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차에도 이용하도록 하는 게 BMW의 목표다. 이를 위해 SW업체들과 스마트카 전용 앱을 개발해왔다. 연내 아이폰용을 활용한 스마트카를 개발 완료하고, 내년에 안드로이드폰 기반 스마트카를 출시할 계획이다.
도요타는 `엔튠`이라는 스마트카 플랫폼으로 차량간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다른 자동차업체들이 스마트기기를 차에 연결하는 데 집중하지만, 도요타는 차량 간 네트워크 기술 상용화에 주력한다. 도요타 자동차 운전자들끼리는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고, 도요타 관리 네트워크와 연결돼 배터리 잔량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도요타는 올해 안에 일본 서비스를 시작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한다는 전략이다.
미국 자동차업체들도 스마트카 기술로 시장 탈환을 노린다. GM은 `온스타`, 포드는 `싱크`라는 스마트카 플랫폼을 개발한다. GM 온스타는 차량 도난신고시 센서가 스스로 엔진 출력을 제어해 시동 걸리는 것을 방지하는 등 보안기술이 돋보인다. 포드 싱크는 MS 자동차 플랫폼 기반으로 개발됐다. 차량 내 모든 기기를 음성 조작하는 게 목표다. 업계 관계자는 “운전자들이 스마트카에 익숙해지면 빠른 속도로 자동차 시장의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이라며 “이미 스마트카 기술은 선택이 아닌 필수 경쟁 요소로 부상했다”고 말했다.
이형수기자 goldlion2@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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