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Pharm] 대원제약-서울시, 스타트업 2곳과 개방형 상생 추진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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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Pharm] 대원제약-서울시, 스타트업 2곳과 개방형 상생 추진 外
  • 김창원 기자
  • 승인 2024.08.16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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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스나인] ♢대원제약-서울시, 스타트업 2곳과 개방형 상생 추진

대원제약(대표 백승열)이 서울시와 함께 유망 바이오벤처를 발굴해 지원한다.

대원제약은 서울바이오허브와의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한 핵심 기술 보유 스타트업 2개사와의 업무협약을 홍릉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공동개발, 기술도입 등 기존 협력 형태보다 더 초기단계부터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대원제약은 지난 6월 서울바이오허브와 파트너 발굴 및 맞춤형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해 지원 기업 선발을 진행했다. 그 결과 차세대 약물 전달 기술을 보유한 에큐리바이오(대표 신수안), 엔파티클(대표 고정상) 등 2개 기업을 선정했다.

에큐리바이오는 특정 질병 조직에만 반응하는 엔지니어링 박테리오파지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업체다. 엔파티클은 '미세유체공학(Microfluidics) 기술'로 나노 입자의 크기와 형태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약물 전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선발된 2개 기업은 서울바이오허브에 입주, 그곳의 시설과 장비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체계적인 기업 진단에 따른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 사업화 지원 컨설팅, 글로벌 스탠다드를 위한 현지화 및 후속 지원 등 다양한 단계별 맞춤 지원을 받게 된다.

대원제약은 여기에 더해 자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더함 프로그램'을 실시해 차세대 약물전달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한편, 스타트업의 기술 상업화 및 고도화 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울바이오허브 입주권 및 임대료를 지원하며 엑셀러레이터인 에스디앤케이와 함께 선정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대원제약 R&D부문 김주일 부사장은 "지원한 여러 기업 중 차세대 기술력이 돋보이고 회사의 장기적인 전략에 맞춰 시너지가 기대되는 곳을 선발했다"며 "회사가 보유한 노하우를 비롯한 유무형 자산을 활용해 선발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줄 예정"이라고 밝혔다.

(왼쪽부터)서울바이오허브 김현우 센터장, 대원제약 R&D 부문장 김주일 부사장, 에큐리바이오 신수안 대표, 엔파티클 고정상 대표, 서울시 창조산업기획관 최판규 국장, 서울시 바이오정책팀 안명희 팀장, 대원제약 중앙연구소장 이경준 전무. 사진/대원제약
(왼쪽부터)서울바이오허브 김현우 센터장, 대원제약 R&D 부문장 김주일 부사장, 에큐리바이오 신수안 대표, 엔파티클 고정상 대표, 서울시 창조산업기획관 최판규 국장, 서울시 바이오정책팀 안명희 팀장, 대원제약 중앙연구소장 이경준 전무. 사진/대원제약

 

♢유한양행, 보훈가족 건강지원 나눔행사 간담회 진행

유한양행(대표이사 조욱제)은 대한약사회(회장 최광훈), 서울남부보훈지청과 제79주년 광복절을 맞아 지난 14일 저소득 국가유공자의 건강 지원을 위한 안티푸라민 나눔사업의 지속적인 협력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유한양행은 2017년부터 고령의 국가유공자 어르신을 위해 서울지역 보훈관서와 협력해 안티푸라민 제품을 기부하고 있다. 2017년부터 8년 동안 총 6,361명의 국가유공자에게 안티푸라민 나눔박스가 전달됐다. 특히, 사업 취지에 공감한 대한약사회는 2022년부터 매년 8월 소속 약사들이 국가유공자 가정을 직접 방문해 복약지도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올해도 서울지역 보훈관서와 대한약사회는 저소득 국가유공자 어르신 1,024명을 대상으로 유한양행 임직원이 봉사활동을 통해 만든 안티푸라민 나눔박스를 전달할 예정이다. 

서울남부보훈지청 김정순 복지과장은 "대부분 고령인 국가유공자 분들은 평소에도 근육통, 관절염 등으로 인해 파스가 많이 필요한 상황인데, 유한양행의 지속적 기부로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며 "특히 2022년부터 시작된 약사분들의 가정방문 복약지도 봉사를 어르신들이 가장 좋아하신다. 직접 가정을 방문해 맞춤 복약지도와 약 복용과 관련해 평소 궁금한 사항도 답변해 주시면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감사함을 나타냈다. 

매년 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대한약사회 김은주 부회장은 "고령의 국가유공자분들이 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데, 저희의 작은 도움으로 그분들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면 정말 보람찬 일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이런 뜻깊은 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유한양행, 대한약사회, 서울지역 보훈관서는 앞으로도 나라를 위해 헌신한국가유공자분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게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왼쪽부터)대한약사회 김은주 부회장, 서울남부보훈지청 김정순 복지과장, 유한양행 ESG경영실장 조민철 상무. 사진/유한양행
(왼쪽부터)대한약사회 김은주 부회장, 서울남부보훈지청 김정순 복지과장, 유한양행 ESG경영실장 조민철 상무. 사진/유한양행

 

♢동성제약, ESG 어썸프로젝트 공식파트너 임명식 개최

동성제약(대표이사 이양구)은 지난 12일 서울 방학동 본사 대강당에서 신사업 ESG 어썸(AWESOME)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할 공식 파트너 2기 임명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동성제약 어썸 프로젝트의 전국 지역 본부를 담당할 공식 파트너 2기 7인의 임명식과 사업 설명회를 진행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동성제약의 어썸 프로젝트는 공기(Air), 물(Water), 지구(Earth)의 오염을 막고자 시작된 친환경 B2B 신사업이다. 어썸 프로젝트는 ▲이산화염소수를 활용한 살균소독 및 수처리와 같은 방역 사업 ▲에이제로(A-ZERO) 기기를 통한 공기 살균 사업 ▲토양, 식물 영양제를 이용하는 토양 재생 사업이 주이다.

동성제약은 삼육대와 MOU를 체결하고 이산화염소수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7월 진행된 아시아 수생물학회(ASH)에서 수처리제로서의 우수성과 활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그리고 공기살균청정기 에이제로(A-ZERO)의 경우, 조리흄 저감 특허 시스템으로 서울시 시범사업 참여를 비롯해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천 선수촌 설치, '국방부 우수상용품 시범 사용 설명회'에 참가해 제품을 소개하는 등 사업에 탄력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토양·식물 영양제 '동성 바이오' 제품을 통해 산성화된 토양을 살리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직접 사업 소개와 인사말을 전한 동성제약 이양구 대표이사는 "인간과 환경의 상생을 위해 진행하는 사업인 어썸 프로젝트는 파트너스와의 상생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우수한 품질의 친환경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니 많은 힘을 보태달라"고 전했다. 

한편, 동성제약 어썸 프로젝트는 2기까지 총 17개 지점을 확보했으며 현재 서울 강남 및 남서부, 인천 남북부 지역을 모집 중에 있다.

사진/동성제약
사진/동성제약

 

♢셀트리온-셀트리온제약 '현시점 합병 추진 안해"

젤트리온과 셀트리온제약의 양사 합병과 관련, 셀트리온그룹은 '합병 추진 여부 검토 1단계 특별위원회(이하 특별위원회)'의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양사 이사회가 최종적으로 현시점에는 합병을 추진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냈다고 밝혔다.

이날 이사회에 앞서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양사 합병에 대해 주주들의 의견을 확인하는 '주주 설문조사'를 비롯해 회계법인의 외부평가, 글로벌 컨설팅사가 참여한 내부 평가를 진행했다. 

양사 특별위원회는 합병 시너지, 재무적/비재무적 위험 요소, 자금 요소, 사업성 요소, 주주의견 등 5개의 항목으로 나눠 합병 추진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특히, 현시점 합병 절차 추진 시 각 요소에 미치는 영향과 양사 주주의 이익에 반하는 점이 없는지에 중점을 두고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검토를 진행했다. 해당 결과는 각각 이사회에 제출됐으며, 이를 바탕으로 최종 합병 추진 여부가 결정됐다.

먼저 주주 설문조사에서 셀트리온 주주들은 다수 반대를, 셀트리온제약 주주 다수는 찬성 입장을 밝혔다. 설문조사에 응한 셀트리온 주주들은 합병 여부에 대해 찬성 8.7%, 반대 36.2%, 기권 55.1%의 의견 비율을 보였다. 찬반 다수 의견에 대주주 지분을 합산한다는 원칙을 다수인 반대 의견에 적용하면 반대 비율은 최종 70.4%로 추산됐으며, 여기에 기권 의견까지 합하면 96%의 주주들이 합병에 찬성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대 의견을 낸 주주들의 세부 의견으로는, 58%가 현재의 양사 합병비율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입장을 보였고, 21%는 자회사로 합병 시 실익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이와 함께 반대 의사 표명 주주들은 합병을 추진할 경우 주요 선결조건으로 '합병 비율에 대한 재검토'를 꼽았다. 

반면 셀트리온제약 주주 설문에서는 합병 여부에 대한 찬성이 67.7%, 반대 9.8%, 기권 22.6%로 집계됐다. 찬성 의견을 제시한 주주들은 합병 시 종합생명공학연구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의견과 신약개발에 시너지가 날 것이라는 기대감을 찬성 사유로 꼽았다.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을 비롯한 셀트리온홀딩스 등 대주주들은 과거 약속한 대로 중립 입장을 유지한 후 다수 주주 의견 비율에 보유 지분을 산입하는 방식으로 주주들 의중에 힘을 실었다. 

특별위원회는 주주 설문조사와는 별개로 객관적 평가를 위해 회계법인을 통한 사업성 평가, 평가 적정성 등 '외부평가' 및 글로벌 컨설팅사의 자문을 거친 합병 시너지, 위험 분석, 자금분석 등 '내부평가'도 함께 진행했다. 

회계법인의 외부 평가에서는 셀트리온제약이 항체의약품 판매, 위탁생산(CMO), 항체-약물 접합체(ADC) 개발 등 향후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성과가 구체화되지 않았으며, 이런 성장 계획이 구체화되고 시장에 전달 가능한 시점에 주가 적정성이 설명될 수 있을 것으로 결론 내렸다. 

합병 추진 시 예상되는 재무적 위험에 대해서는 셀트리온이 가진 포합주식 이 소멸됨에 따라 미래성장자금 활용이 제한되고 합병 법인의 재무지표도 소폭 악화될 것으로 판단했다. 비재무적 위험 분석에서는 일부 내부거래 해소에 따른 리스크가 감소할 것으로 분석한 반면, 합병 법인의 영업조직 흡수에 따라 조직관리 위험은 일부 증가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자금검토에 대해서는 합병 진행 시 셀트리온 주주들의 압도적인 반대/기권 의견을 고려할 때 반대주주의 주식매수청구권(이하 주매청) 행사로 인한 자금 유출이 타사 및 선행된 셀트리온-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 시 수준을 크게 초과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주매청 자금 조달과 이에 따른 금융비용 발생으로 재무건전성에 심각한 악영향이 생길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합병시너지에 대해서는 합병 시 양사 간 바이오-케미컬 기술 융합으로 인한 R&D 강화, PFS 제조설비 내재화를 통한 공급 안정성 제고, CMO 사업 확장 가능성 등 포트폴리오 강화, 비용 절감, 생산효율화 등 긍정적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셀트리온 이사회는 주주 의견 청취 결과 및 특별위원회의 검토 의견을 바탕으로, 합병을 통한 시너지가 존재하더라도 다수 주주들의 반대 의견과 다양한 제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현 시점에서는 셀트리온제약과의 합병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셀트리온제약 이사회는 합병에 따른 다수의 중장기적 사업 시너지가 성장에 기여하며 사업적 리스크를 헷지(Hedge)할 수 있을 것이라는 특별위원회의 판단이 있었지만, 셀트리온 이사회에서 합병 추진을 하지 않기로 결정함에 따라 현시점의 합병 추진은 어렵다고 결론 내렸다. 아울러, 셀트리온제약이 현재 추진 중인 성장동력 확보에 집중해 빠른 시일 내 기업 가치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합병 추진 여부 검토를 맡은 셀트리온 특별위원회 이재식 위원장은 "양사의 합병 추진 결정이 과연 주주의 이익에 부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검토가 필요함을 인식해, 특별위원회 설치를 건의했다"면서 "특별위원회에 참여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심도있는 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론을 이사회에 제출했으며, 이 같은 의사 결정 과정은 ESG 경영과 주주가치 제고 관점에서 매우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진행된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양사 합병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양사 이사회의 결정이 나왔기 때문에 양사는 이제 본업에 집중해 성장과 그룹내 시너지 창출에 더 몰두할 계획"이라며 "양사 주주의 이익이 수반되는 통합은 주주가 원하면 언제든 검토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주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주주가치 제고를 최우선해 성장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사진/셀트리온
사진/셀트리온

 

♢동아쏘시오그룹, IPSF 세계총회 참석 약대생 국내 제약산업 현장견학 실시

동아쏘시오그룹이 지난 14일 '제69회 국제약학대학생연합 세계총회(69th International Pharmaceutical Students Federation World Congress, 이하 IPSF 세계총회)'에 참석한 약학대학생을 대상으로 국내 제약산업 현장견학을 실시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IPSF 설립 목적에 동참하고 한국 제약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다양한 기술을 국내외 약학대학생들에게 공유하고자 이번 기관 현장견학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IPSF는 1949년 전 세계 공중보건증진을 위해 약학에 관한 교육, 연구를 도모하고 인재를 양성하며 전 세계 약학대학생 및 사회 초년 약사의 권익옹호를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다. 92개 국가 및 지역의 약학대학생과 졸업 후 4년 이내 약사 약 50만 명이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1년에 한 번 IPSF 세계총회를 개최한다.

한국에서 개최한 이번 IPSF 세계총회는 지난 9일 개최되어 17일까지 진행된다. 54개국에서 500여 명의 약학대생 및 사회 초년 약사들이 참석했으며, 기관 현장견학을 비롯해 ▲학술 워크숍 ▲교육·과학 심포지엄 ▲약사직능계발 대회 ▲공중보건 캠페인 등이 진행된다.

약학대학생들은 동아에스티 송도캠퍼스, 동아제약 당진캠퍼스, 에스티팜 반월캠퍼스를 방문했다.

동아에스티 송도캠퍼스를 방문한 참석자들은 회사 및 주요 R&D 파이프라인, 신약 개발 과정에 대한 소개를 듣고 제조 및 포장 시설, 자동화 창고를 견학했다.

동아제약 당진캠퍼스를 방문한 참석자들은 회사 및 각 사업부 소개를 듣고 생산 공정과 일반의약품 및 박카스 생산라인을 둘러봤다.

에스티팜 반월캠퍼스를 방문한 참석자들은 회사 및 R&D 파이프라인, CDMO(위탁생산개발), CRO(위탁임상서비스) 소개를 듣고 저분자화합물 및 제네릭 생산 공장,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 공장, R&D 이노베이션센터를 견학했다.

동아쏘시오그룹 관계자는 "이번 IPSF 세계총회 현장견학을 통해 전 세계 약학대학생들이 한국의 선진 제약 기술과 산업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의 미래를 모색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며 "동아쏘시오그룹은 제약산업의 발전을 위해 국내외 약학 인재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동아쏘시오그룹
사진/동아쏘시오그룹

♢동아제약 파티온 '노스카나인 트러블 모공탄력' 신제품 출시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의 트러블 케어 전문 브랜드 파티온이 '노스카나인 트러블 모공탄력 세럼&크림'을 새롭게 출시한다.

트러블 케어 1위 브랜드인 파티온은 트러블 진정에 초점을 맞춘 노스카나인 트러블 세럼에 이어 트러블 피부 고민 중 하나인 '모공 케어'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스카나인 트러블 모공 탄력 세럼과 크림을 개발했다.

신제품 모두 동아제약이 연구한 특허 출원 성분인 나노-레티날 RX콤플렉스를 함유했다. 특허 출원 성분은 피부 효능 전달력이 뛰어나며, 사이즈가 작아 피부 깊이 흡수돼 모공 많은 부위의 피부 탄력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노스카나인 트러블 모공탄력 세럼은 나비존(코 기준으로 양 볼의 5cm 부위) 5대 모공(가로, 세로, 대각선, 땅콩, 참깨 모공) 개선 인체적용시험을 완료했다. 또한 피지 조절 특허 출원 성분이 함유돼 피지와 유분이 과다하게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 모공 확장 차단에 도움을 준다.

노스카나인 트러블 모공탄력 크림은 주성분인 고순도 펩타이드X PDRN 캡슐을 함유해 모공개선은 물론 피부 탄력과 밀도개선을 도와준다. 크림에는 Deepflex 제형 기술을 담아 유분과 피지 분비가 많은 트러블 피부에도 미끌거림 없이 빠르게 흡수돼 탄탄한 모공탄력 케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파티온은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라이브 방송과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오는 20일 런칭 기념 네이버 쇼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방송 알림고객 대상 1천 원 할인쿠폰과 실결제가 기준 5만원 이상 고객에게는 추가 10% 최대 3천 원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8월 16일부터 22일까지 파티온 네이버 스토어에서는 신제품 런칭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신제품 파티온 노스카나인 세럼과 크림 세트를 최대 35% 할인된 금액으로 만날 수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피지샘 과다 분비로 넓어진 모공은 다시 줄어들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돼 초기 예방과 관리가 중요하다"며 "새롭게 선보이는 노스카나인 트러블 모공과 크림의 특허 출원 성분을 통해 트러블 피부 소비자들의 다양한 모공 고민에 하나의 솔루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파티온은 노스카나인 트러블 모공&크림 출시를 앞두고 오프라인 뷰티 행사 '모공 탈출 클래스'를 지난 10일 진행했다. 행사에는 한국피부과학연구원장이자 유투버인 '안언니'와 No.1 트러블 유튜버 '인씨'가 출연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모공 피부 솔루션을 공유했다. 

사진/동아제약
사진/동아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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