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현대차 베트남 합작사 현대탄콩은 2024년과 2025년 초 베트남 시장에서의 판매 실적 하락을 겪고 있다. 2024년, 현대차는 베트남에서 67,168대의 차량을 판매했지만, 이는 2023년보다 약 0.4% 감소한 수치였다. 2025년 1월에는 3,074대, 2월에는 3,022대의 차량을 판매해 월평균 3048대로 예상보다 부진한 실적을 보여주었다.
판매 실적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는 강력한 경쟁자 등장이 꼽힌다. 베트남 자국 브랜드인 빈패스트(VinFast)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빈패스트는 현지 브랜드로서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고 평가 받는다. 빈패스트 전기차가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현대차의 판매 실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빈패스트는 내연기관 차량 생산을 중단하고 2022년부터 전기차로 완전 전환을 선언했다. 2023년에 34,855대의 전기차를 판매하였으며, 2024년에는 97,000대로 증가하여 전년 대비 약 세 배의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VF 5 모델이 2024년 한 해 동안 32,000대 이상 판매되어 가장 인기 있는 차종으로 부상했다.
베트남 내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현대차는 전기차 라인업에서 빈패스트와의 경쟁에서 밀리는 모습을 보였다. 빈패스트는 자체 전기차 모델을 대대적으로 출시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데 반해, 현대차는 전기차 모델의 공급이 상대적으로 미비한 상황이다.
현대차는 베트남 시장에서 기존 모델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빈패스트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스마트카 기능을 탑재한 차량을 빠르게 선보였고, 이로 인해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현대의 베트남 라인업은 다소 보수적이라는 평가다. 신기술에 민감한 젊은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현대차가 베트남 시장에서 다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과 최신 기술을 갖춘 모델을 선보이는 것이 핵심적인 과제가 될 것이다. 2025년에는 이러한 전략을 통해 판매 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