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국민은행, 웹툰·웹예능 등으로 전세사기 피해 예방 적극 지원
KB국민은행이 ‘KB전세안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인기 웹툰 작가 키크니와 함께한 전세사기 피해 예방 웹툰 캠페인을 마쳤다.
이번 캠페인 기간 동안 실제 전세사기 피해 사연을 바탕으로 제작된 세 편의 웹툰이 112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키크니 작가 인스타그램 계정(@keykney)에 공개됐다. 세 편 모두 대학생, 신혼부부 등 젊은 세대에게 빈번히 발생하는 전세사기 유형을 다뤘다.
다가구주택 사기 사례를 담은 1편부터 근린생활시설을 주제로 한 2편과 신탁등기를 이용한 전세사기를 다룬 3편까지 총 25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또한, 7만7000개의 좋아요를 비롯해 제보 사연에 공감하고 캠페인을 응원하는 930개의 댓글이 이어졌다.
국민은행은 웹툰 캠페인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전세사기 피해 구제 및 예방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및 주택도시보증공사와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피해 예방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그 후속 조치로 올해 2월 KB 전세안심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아울러 국민은행은 전세사기 예방법을 더욱 널리 알리기 위해 웹예능도 제작할 계획이다. 부동산 전문가 등으로 패널을 구성해 세입자가 전세 계약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과 계약 시 주의 사항들을 안내한다. 특히 공동담보·신탁 등 세입자가 알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실제 전세사기 피해자 분들의 사연을 바탕으로 키크니 작가만의 따뜻한 톤과 진솔한 표현이 더해져 전세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 문제로 대두된 전세사기 피해 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리금융, 베트남 언어·문화체험 다문화가정 청소년 참여자 모집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베트남 지역 ‘글로벌 언어·문화체험’에 참여할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2014년부터 우리금융은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부모 나라를 직접 방문하는 글로벌 언어·문화체험을 진행해 왔다. 이 사업은 금융권 대표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으로 큰 호응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여를 원하는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은 내달 7일까지 우리다문화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신청 사유, 가정환경 등을 고려해 최종 30명을 선발한다.
최종 선발된 청소년들은 6월부터 9월까지 약 3개월 동안 맞춤형 베트남어 교육을 받게 된다. 또, 8월 5일부터 11일까지 베트남 하노이 지역을 방문해 여성가족부와 협업으로 다양한 활동을 체험한다.
이들은 베트남 현지로 귀환한 다문화자녀와 함께 ▲베트남우리은행 방문 ▲하노이대학교 캠퍼스투어 ▲현지 어린이들을 위한 봉사활동 등에 참여한다. 언어교육과 문화체험 등 프로그램 비용은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전액 지원한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관계자는 “글로벌 언어·문화체험으로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다문화 청소년들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하나금융, 일상생활 속 환경을 지키는 '걸음기부 캠페인' 실시
하나금융그룹은 일상생활 속 작은 실천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는 걸음기부 캠페인을 17일부터 한 달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임직원과 손님이 함께 참여하는 이번 캠페인은 걷기 실천을 통해 건강도 챙기고 대중교통 이용으로 에너지 절약과 탄소중립에도 기여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희망자는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 이벤트 페이지에 있는 걸음기부 캠페인 참여하기를 통해 ‘빅 워크(Big Walk)’ 모바일 앱을 설치 후 참여할 수 있다. 참여 직후부터 걸음 수가 자동으로 측정되며, 걸음 기부하기 버튼을 눌러 하루 최대 3만 걸음까지 기부가 가능하다. 모든 참여자의 누적 걸음수가 3억 걸음을 달성하면 여의도샛강 생태공원 조성에 사용될 기부금도 전달 될 예정이다.
걷기 참여자들을 위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11만 걸음을 달성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1명에게는 친환경 용품을 담은 선물상자를 증정한다. 최종 걸음 수 상위 50명에게는 친환경 용품을 담은 선물상자 및 커피쿠폰도 제공한다.
하나금융그룹 ESG기획팀 관계자는 “일상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참여할 수 있는 걸음기부 캠페인을 통해 건강도 챙기고 환경보호에도 동참하며 기부도 할 수 있는 1석3조의 효과를 누려 보시기 바란다”며 “캠페인 참여자들의 소중한 걸음들이 환경보호를 위한 큰 발걸음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은행, 해외 송금 혜택 ‘iM크리에이터 이벤트’ 시행
DGB대구은행은 해외송금을 통해 지급되는 유튜버 수익금을 받는 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수수료 및 환율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iM크리에이터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대구은행 신규 거래 유튜버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유튜브 수익을 해당계좌로 해외송금을 받는 고객에게 해외송금받기 수수료 면제 및 100% 환율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유튜버 수익금은 콘텐츠 조회, 광고 등을 통해 발생하고 구글에서 해외송금을 통해 지급되는데 이 과정에서 타발송금수수료와 환전수수료가 발생하게 된다. 대구은행의 iM크리에이터 이벤트로 해당 수익금의 타발송금수수료 전액 면제, 환전수수료 100%우대해 유튜버들이 온전한 수익금을 받을 수 있다.
이벤트는 7월 31일 까지 한정 실시될 예정이며, 이후 글로벌 외화종합통장 보유 등 일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올해 연말까지 해외송금받기 수수료 면제와 100% 환율우대의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1인 미디어 창작 시대 트렌드에 맞춰 크리에이터 수익금 수령 시에 부과되는 수수료를 면제, 우대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크리에이터 전용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