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삼성바이오에피스,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피즈치바' 유럽 출시
삼성바이오에피스의 마케팅 파트너사인 산도스는 유럽에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피즈치바(성분명 우스테키누맙)'를 출시했다고 25일(현지시각) 밝혔다.
피즈치바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스텔라라는 얀센이 개발한 판상 건선, 건선성 관절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다. 연간 글로벌 매출 규모는 약 14조원(108억5800만달러)에 이른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이번 피즈치바의 출시로 유럽 시장에서 총 8번째 제품을 출시했다. 기존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종양괴사인자 알파(TNF-α) 억제제 3종에 이어 인터루킨 억제제까지 유럽 시장에서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포트폴리오를 보다 확장했다.
레베카 건턴 산도스 유럽 지사장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한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 확대는 만성 염증성 질환을 앓고 있는 수백만명의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며, “우리의 목표는 유럽 전역의 환자들이 그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의약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피즈치바는 유럽 초창기 우스테키누맙 바이오시밀러 제품 중 하나로서 중요한 이정표를 세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피즈치바의 한국 및 유럽 허가를 4월, 미국 허가를 6월 획득했다. 국내에서는 7월 '에피즈텍'이라는 제품명으로 선보였다.

◇동아에스티, 국제학회서 치매치료제 ‘DA-7503’ 비임상 연구결과 발표
동아에스티(사장 정재훈)는 7월28일부터 8월1일(현지시각)까지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개최되는 알츠하이머 국제 학회(AAIC)에서 타우 표적 치매 치료제로 개발중인 'DA-7503'의 비임상 연구결과를 포스터 발표한다고 26일 밝혔다.
AAIC는 알츠하이머 분야 최대 규모의 국제 학회로 매년 전세계 석학들을 비롯한 연구자 및 관련 제약·바이오 회사가 모여 알츠하이머 질환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며 다양한 논의를 진행한다.
동아에스티는 이번 학회에서 ‘알츠하이머병 및 타우병증 질환 모델에서 DA-7503의 타우 병증 개선 및 뇌척수액 내 타우 감소 효과’를 주제로 포스터를 발표한다. 발표에서는 알츠하이머병 및 타우병증 질환 동물 모델에서 DA-7503을 통한 기억 및 인지 기능 개선 효과, 알츠하이머병의 주요 병인인 대뇌 피질 및 해마 내 타우 응집과 인산화 억제, 뇌척수액 내 타우 감소 데이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타우는 신경세포의 미세소관(microtubule)에 결합해 신경세포 구조를 안정화한다.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병적인 상황에서 변형된 타우가 미세소관에서 분리되어 신경독성을 나타내는 타우 올리고머와 응집체가 형성된다. DA-7503은 알츠하이머병 및 타우병증 치료제로 개발중인 저분자 화합물 타우 응집 저해제다. DA-7503은 분리되고 변형된 타우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올리고머 형성을 억제하여 세포내 축적을 저해한다.
동아에스티는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DA-7503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아 5월 임상 1상을 개시했다. 건강한 성인 및 노인 72명을 대상으로 DA-7503의 단회 및 반복 경구 투여 후 안전성, 내약성 및 약동학적 특성을 평가한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이번 비임상 연구 결과를 통해 DA-7503 투여 후 혈중 약물 농도가 증가할수록 뇌척수액 내 타우가 의존적으로 감소하는 특징과 DA-7503의 타우 제거 효과 가능성을 입증했다”며 “치매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퍼스트 인 클래스 치매치료제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215억 원 규모 유상증자 납입 완료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25일 공시를 통해 215억3640만 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 납입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8월8일 신주 1370만주가 상장될 예정이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7월17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구주주 대상 공모 결과 청약률 104.56%를 기록해 실권주 없이 제반 절차를 마무리했다.
이번 증자를 통해 신규 조달된 자금은 대부분 △특발성 폐섬유증 치료제 후보물질 BBT-877 및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후보물질 BBT-207 등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 가속화에 투입될 전망이다. 특히 BBT-877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국가 2상 임상시험에서 120명 환자 모집 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며 내년 상반기 임상 결과 발표를 목표하고 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이정규 대표이사는 “기존 주주 여러분의 성원 덕분에 주주배정 유상증자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돼 감사히 생각한다"며 “현재 추진중인 기술이전 협의 등을 비롯한 사업개발 활동이 하루 속히 결실로 이어져 주주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유상증자에는 최대주주 이정규 대표이사를 비롯해 주요 경영진 및 임직원이 구주주 자격으로 청약에 참여했다. 또 BBT-877의 원발굴 기업으로서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도 배정 물량에 대해 100% 청약 참여하며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에 대한 협력 의지를 다졌다.

◇휴온스, 사회복지법인 다하와 장애인 바리스타 카페 설치
휴온스는 25일 충북 제천 흑석동에 위치한 다하의 청암학교에서 ‘휴온스 제천 공장 내 장애인 바리스타 카페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휴온스는 사내카페 운영으로 중증 장애인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카페 설치 공간에 대한 임대료와 운영관리비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해당 카페는 휴온스 제천1공장에 들어설 예정이다. 중증장애인이 바리스타로 고용돼 안정적으로 일하게 되며 카페운영으로 창출된 수익은 장애인 급여와 수당으로 지급한다.
휴온스는 이날 협약식에서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후원금 3000만 원도 함께 전달했다.
최종인 다하 대표는 “휴온스 사내카페 운영을 통해 중증장애인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다년간 카페를 운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운영 안정화와 휴온스 임직원들의 휴식과 복지공간으로도 잘 이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수영 휴온스 대표는 “사회복지법인 다하와 함께 사내카페 운영으로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과 장애인 인식 개선에 함께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깊은 관심과 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동국제약, 센텔리안24 ‘마데카 엔자임 클렌징 파우더’ 세안제 출시
동국제약(대표 송준호)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24의 ‘마데카 엔자임 클렌징 파우더’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마데카 엔자임 클렌징 파우더’는 제품 하나로 딥 클렌징과 각질, 모공 케어가 모두 가능한 데일리 효소 세안제다. 동국제약의 TECA(센텔라아시아티카 정량추출물)와 병풀추출물 성분을 함유해 피부를 촉촉하게 진정시키고 모공 속 노폐물을 딥 클렌징할 수 있다.
제품은 효소적 필링, 물리적 필링, 화학적 필링의 3단계로 빈틈없는 각질 케어를 제공한다. 효소적 필링은 리파아제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피지를 깔끔하게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각질 제거에 효과적인 PHA 성분이 피부 속 묵은 각질을 화학적으로 녹이고, 병풀케라티네이즈와 효소가 함유된 파우더로 한번 더 물리적으로 각질을 꼼꼼하게 제거해 준다.
동국제약 센텔리안24 담당자는 “효소를 함유한 이번 신제품은 한 번의 클렌징으로 묵은 각질과 모공까지 간편하고 말끔하게 케어해 준다”며, “‘마데카 엔자임 클렌징 파우더’를 통해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결은 물론, 화장까지 잘 받는 데일리 클렌징을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마데카 엔자임 클렌징 파우더는 동국제약 공식 헬스케어몰 DK SHOP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안국약품, 임직원 대상 '런치 위드 세미나' 개최
안국약품은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7월부터 임직원 대상 ‘런치 위드 세미나(Lunch with Seminar)’를 매월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런치 위드 세미나의 주제는 임직원들의 힐링을 도모하거나, 임직원들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용적인 주제로 정하고 있다. 7월 세미나는 ‘명상을 통한 힐링 및 집중력 강화’를 주제로, 명상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안국약품 임직원 24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8월 진행될 런치 위드 세미나는 ‘직장인을 위한 올바른 재테크 방법’이 주제로 선정됐다. 신청 공지 1시간 만에 접수가 마감될 정도로 임직원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안국약품은 4월29일 본사를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에서 과천시 갈현동 과천지식정보타운으로 이전했고, 7월22일에는 기존 서울 구로구의 중앙연구소 임직원들도 본사에 합류하게 됐다.
생산본부를 제외한 모든 임직원들이 한곳에서 근무하게 됨에 따라, 다른 부서의 구성원들과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고, 직장생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조직문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런치 위드 세미나는 그 일환이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사옥 이전이라는 물리적 변화에 맞춰 임직원들의 직장생활이 더욱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조직문화 활동을 통해 임직원들의 복지 향상과 직장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독의약박물관, 하림과 함께하는 '강약중강약 콘서트' 참석자 모집
충북 음성에 있는 한독의약박물관이 오는 8월 17일 싱어송라이터 하림과 함께 '강약(藥)중강약(藥)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첫 번째로 열리는 한독의약박물관 강약중강약 콘서트는 한독의약박물관 개관 60주년과 한독 창립 70주년을 맞아 마련됐다. 강약중강약인 4분의 4박자가 마음에 안정감을 주는 박자인 것처럼, 한독의약박물관 강약중강약 콘서트는 지치는 여름에 음악으로 힐링하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이번 콘서트는 지역사회에 문화 체험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무료 공연으로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콘서트 당일 박물관 야간개장도 운영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경험과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오후 6시부터 90분간 펼쳐지는 한독의약박물관 강약중강약 콘서트에서는 아프리카를 여행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하림은 '아프리카 오버랜드'를 주제로 여러 차례 아프리카를 여행하며 받은 영감으로 만든 20여 곡의 음악과 여행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관객들이 아프리카를 여행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하림 뿐 아니라 보컬과 기타에는 양양, 보컬과 퍼커션에는 조준호, 마림바에는 마더바이브, 베이스에는 이동준이 참여해 풍성한 아프리카 감성을 더한다.
한독의약박물관 강약중강약 콘서트와 야간관람은 한독의약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을 하고 참여할 수 있다. 사전 예약은 7월 26일부터 할 수 있으며 선착순 마감된다.
한독의약박물관은 한독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1964년에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기업박물관이자 전문박물관이다. 보물 6점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2점, 국가등록문화재 1점,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2점을 포함해 세계 각국의 의약유물을 관람할 수 있으며 이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한독의약박물관 바로 옆에 '음성 흥미진진한 팩토리 투어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다양한 볼거리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제약바이오협회, 산업 전문지식 콘텐츠 '팜클래스' 오픈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가 제약바이오산업의 전문지식을 담은 영상 콘텐츠 '팜클래스'를 신규 오픈했다. 의약품 개발, 생산, 해외시장 진출, 오픈 이노베이션, ESG 등 제약바이오기업 경영에 도움이 될 만한 전문정보를 협회 공식 유튜브를 통해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팜클래스는 제약바이오산업 각 분야의 내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산업의 최신 동향, 기술 트렌드는 물론 글로벌 시장 진출 노하우, 변화하는 규제상 및 대응 전략 등에 대해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선 23일 업로드된 팜클래스 첫 화는 미국 FDA 규제 변화와 관련해 '비동물시험, 제약바이오산업 판도 바꿀까?'를 주제로, 박찬희 JW중외제약 CTO(Chief Technical Officer·최고 기술 책임자) 겸 C&C신약연구소 대표이사가 이야기를 풀어냈다. 협회 R&D정책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박 CTO는 서울대 약학 박사로 1996년부터 JW중외제약에서 신약 연구를 책임져왔다.
박 CTO는 최근 미국의 식품의약국 현대화법 2.0(FDA modernization Act 2.0) 발표에 따라 동물실험 규제가 어떻게 변화했으며, 글로벌 신약 개발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실제 비동물 시험의 예시와 시장 전망 등을 소개한다.
두 번째 팜클래스 연자로는 협회 R&D정책위원이자 한미약품 R&D센터장인 최영인 전무가 나선다. 성균관대학교 약학 박사 출신인 최 전무는 1998년 한미약품 연구원으로 입사해 다양한 신약 개발을 총괄해 왔다. 특히 지난 2022년 제23회 대한민국 신약개발 대상의 주역인 차세대 장기지속형 호중구감소증치료제 '롤론티스' 연구 개발에 참여했으며, 현재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비만·대사 분야 혁신신약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최 전무는 팜클래스에서 대사질환 치료와 관련한 신규모달리티 트렌드에 대해 인사이트를 전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협회는 최근 온라인 홍보 기조를 일반 국민은 물론 산업계까지 아우르는 방향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대중들에게는 제약바이오 산업의 위상을 알리고, 산업계에는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문성이 강화된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팜클래스 1회는 23일 협회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됐으며, 2회는 8월 공개 예정이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상반기 매출·영업이익, 반기기준 '사상 최고'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은 올해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 대비 5.0% 증가한 1442억 원을 기록, 반기 기준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신제품 출시와 기존 개량신약의 지속적인 성장이 나타낸 결과다. 특히 개량신약의 매출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회사의 전반적인 이익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매출뿐만 아니라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3.0% 증가한 294억 원으로 반기 기준 사상 최고의 실적을 올렸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은 128억 원으로, 소송 판결 금액의 일시적 발생으로 인해 크게 감소했다. 하지만 이는 일회성 요인으로, 회사의 핵심 사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향후 안정적인 이익 창출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아트맥콤비젤을 포함한 개량신약들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에 크게 기여했다. 아울러 6월에 출시한 이상지질혈증복합제 '로수맥콤비젤’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으로 연 매출 100억 원을 초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발매될 약 30여 개의 개량신약 파이프라인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개량신약 매출 비중을 높이는 전략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 2023년 55%였던 개량신약 매출 비중을 2026년까지 70%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아제약 파티온 '뻥뻥 뚫린 모공 케어 클래스' 참가자 모집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의 트러블 케어 전문 브랜드 파티온이 오프라인 뷰티 클래스 '뻥뻥 뚫린 모공 케어 클래스'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행사는 트러블 피부의 모공과 탄력 관리 방법에 대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8월 출시될 파티온 '노스카나인 트러블 모공탄력 세럼&크림 2종'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트러블 피부 전문가로 다양한 뷰티 정보 콘텐츠를 전달해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피부과학연구원장이자 유튜버 '안언니'와 No.1 트러블 관리 유튜버 '인씨(골든웨일즈 소속)'가 함께한다.
안언니는 '트러블&모공의 모든 것 Q&A'라는 주제로 트러블과 모공에 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평소 참가자들이 궁금했던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며, 인씨는 '인씨의 트러블&모공 케어 꿀팁 전수' 주제로 일상에서 생기는 트러블과 모공 관리법, 모공 커버 메이크업 노하우 등을 전수할 예정이다.
참석자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모루인형 DIY와 풍성한 럭키드로우 경품 이벤트도 마련했다.
모공 케어 클래스는 8월 10일 토요일 오전, 안다즈 서울 강남에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파티온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7월 26일부터 8월 5일까지 파티온 공식 홈페이지와 파티온 스마트 스토어 내 공식몰 이벤트 게시판에서 접수할 수 있다. 트러블 피부의 모공 고민에 대해 사연을 보내준 분들 중 40명을 선정해 초청할 예정이다.
파티온 담당자는 "트러블 피부가 고민인 분들에게 맞춤형 모공탄력 솔루션을 전달하기 위해 트러블 케어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오프라인 클래스를 기획하게 됐다"며 "모공관리 노하우와 함께 파티온의 야심작 트러블 모공탄력 신제품을 공식 출시 전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기회도 놓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파티온은 노스카나인 트러블 세럼과 바디워시 출시 이후 트러블 관리템으로 입소문 나며 올리브영 스킨케어 카테고리 판매 1위, 올리브영 100억 클럽 브랜드로 선정되는 등 트러블 케어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