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Bank] 국민은행, 스타벅스 코리아와 업무협약 체결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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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Bank] 국민은행, 스타벅스 코리아와 업무협약 체결 外
  • 박수영 기자
  • 승인 2024.10.16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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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스나인] ◇국민은행, 스타벅스 코리아와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이 스타벅스 코리아와 업무제휴 협약을 맺고 스타벅스 앱 내 계좌 간편결제, 특화 금융상품, 간편인증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업계 선두주자인 두 기업은 상호 협력을 통해 커피와 금융이라는 각자의 분야를 넘어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계좌 간편결제 도입 ▲제휴 통장 출시 ▲KB국민인증서 도입 ▲고객 리워드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협업 모델을 발전해 나가기로 했다.

먼저, 국민은행은 내년 1분기부터 스타벅스 앱에 오픈뱅킹 기반 계좌 결제 수단을 제공한다. 스타벅스는 기존에 온라인 결제수단으로 선불카드 형태의 스타벅스 카드와 신용카드가 가능했으나, 이번 제휴를 통해 계좌 결제 방식을 새롭게 추가해 고객 편의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스타벅스와 국민은행은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스타벅스 전용 통장’을 은행권 최초로 출시하고 스타벅스 앱에서 KB국민인증서를 간편 인증수단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양사는 공통 키워드인 ‘스타(별)’를 활용해 별 리워드 증정 프로모션 등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 편의성 증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온ㆍ오프라인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재근 국민은행장은 “이번 업무제휴를 통해 3400만명의 국민은행 고객과 1300만명을 돌파한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을 대상으로 양사의 강점을 활용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고객의 일상 속에 스며드는 생활 밀착형 임베디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학대피해아동쉼터 차량구입 지원 실시

신한은행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굿네이버스, 학대피해아동쉼터 시설장들과 함께 '학대피해아동쉼터 차량지원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신한은행 ESG 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전달식은 2021년부터 3년간 진행한 학대피해아동쉼터 차량렌트 및 유류비 지원 사업에 이어 차량구입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해 피해 아동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구입한 차량들은 피해 아동들의 건강한 회복과 편안한 이동을 돕기 위해 의료기관 방문, 등·하교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차량렌트 지원 사업이 3년 렌트 계약종료로 제한이 생기는 것을 보완해 쉼터 소유 차량으로 영구적으로 이용가능하게 했다.

신한은행은 연간 3억원씩 총 9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하며, 굿네이버스를 통해 모집된 전국 51개소 차량 미보유 학대피해아동쉼터에 매년 17개소씩 차량을 구입해 제공할 예정이다.

정상혁 신한은행장은 “학대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피해 어린이들의 건강한 회복을 돕기 위해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우리은행, 청소년 10만명에게 대중교통비 최대 2만원 지원

우리은행은 상생금융의 일환으로 청소년 10만명에게 최대 2만원을 지원하는 청소년 교통비 지원 프로그램을 오는 12월 말까지 시행한다. 

우리 틴틴 서비스에 가입한 만 14세 이상 18세 이하 고객이라면 누구나 WON뱅킹 앱에서 신청 가능하다. 신청 기간은 내달 15일까지이며 모집인원은 선착순 10만명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우리 틴틴카드로 결제한 전국의 모든 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이용금액을 최대 2만원까지 현금 지원한다.

우리은행 청소년 전용서비스인 우리 틴틴은 휴대폰 본인 인증만으로 입금, 송금, 온/오프라인 카드 결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선불 기반 용돈관리 서비스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교통비 지원으로 통학하는 학생들에게 즐거움과 유익함을 제공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미래고객인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혜택을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하나은행, 외국인 대상 알뜰폰 선불충전 쿠폰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 외국인 손님의 국내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알뜰폰 사업자 유니컴즈와 공동으로 외국인 알뜰폰 선불충전 쿠폰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다수의 외국인 손님들이 선불폰을 사용하고 있는 점에 착안, 올해 하나은행 계좌로 처음 급여를 받는 외국인 손님 2000명에게 알뜰폰 브랜드 ‘모빙’의 선불충전요금을 최대 2만5000원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외국인 손님이 이벤트를 신청하고 하나은행 계좌로 급여를 받으면 익월 말 모빙 홈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한 5000원 선불충전 할인쿠폰이 지급되는 방식으로, 전월 급여이체 실적이 있다면 최대 5개월까지 혜택이 제공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외국인의 국내 정착에 필수재인 금융과 통신 두 영역의 결합을 통해 손님 앞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나아가 지점 방문이 힘든 외국인 손님이 불편하지 않도록 비대면 거래를 지원하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외국인 손님의 국내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기관의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케이뱅크, AI 기술 활용한 ‘라이브 퀴즈’ 첫 방송

케이뱅크가 생성형 AI를 활용한 ‘AI 퀴즈 챌린지’의 라이브 퀴즈 첫 방송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AI 퀴즈 챌린지는 케이뱅크 앱에서 생성형 AI를 이용해 만든 퀴즈를 고객이 맞추면 상금을 제공하는 고객 참여형 서비스다.

라이브 퀴즈는 매주 수요일 오후 12시 30분에 진행된다. 가상인물이 등장해 라이브쇼를 진행하고 메인 퀴즈 다섯 문제와 보너스 퀴즈 한 문제를 출제한다. 메인 퀴즈 5개를 모두 맞춘 우승자 수에 따라 우승 상금 총 2000만원을 나눠 갖게 된다. 마지막으로 보너스 퀴즈를 맞춘 참여자 전원에게 오늘의 쿠폰이 제공된다.

퀴즈 주제는 금융과 경제 중심으로 고객의 일상 생활 속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을 기반으로 출제했다. 업스테이지 솔라와 KT 믿음 등 생성형 AI 모델에 자료를 제공하고 원하는 방향을 설정하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결과를 받을 수 있다.

생성형 AI가 퀴즈 출제부터 정답과 오답으로 구성된 선택지를 비롯해 정답에 대한 해설지도 이해하기 쉽게 두세 줄로 간단하게 정리해준다.

라이브 퀴즈 방송은 여러 업체와 협업해 다양한 기술이 도입됐다. 펄스나인의 딥리얼 AI기술로 탄생한 가상인물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퀴즈 참여 및 실시간 채팅 등 라이브 방송 환경은 그립 클라우드 솔루션이 적용됐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생성형 AI와 AI기술을 도입해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라이브 퀴즈 서비스를 시작한다”며 ”앞으로 Tech 리딩뱅크로서 차별화된 기술로 금융 혁신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사진/케이뱅크
사진/케이뱅크

◇토스뱅크, 청소년용 이자 받는 저금통 출시

토스뱅크는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금융 서비스인 이자 받는 저금통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자 받는 저금통은 자녀들이 남은 용돈이나 비상금을 모아두고, 원하는 시점에 클릭 한번으로 연 2%의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아이 고객이 자신의 저금통에 저축한 금액에 대해 매일 이자가 쌓이며, 이자가 차곡차곡 쌓이는 즐거움과 보람도 함께 느낄 수 있다.

이자 받는 저금통은 토스뱅크 아이통장을 보유한 7~16세 고객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1인당 한 개의 저금통을 개설할 수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어린 시절부터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금융 교육의 시작”이라며 “이자 받는 저금통을 통해 아이들이 돈을 모으고 이자를 받는 경험을 쌓고, 직접 금융 생활의 기쁨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진/토스뱅크
사진/토스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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