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기아-LG전자, 신개념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PV5 슈필라움' 선보여
기아가 LG전자와 손잡고 PBV 공간 경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기아는 3일 일산 킨텍스(KINTEX, 경기도 고양시 소재)에서 열린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LG전자와 PBV(Platform Beyond Vehicle) 기반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구현 비즈니스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기아 국내사업본부장 정원정 부사장, LG전자 HS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은 기아의 PBV 기술력과 LG전자의 공간 솔루션을 결합해 고객에게 맞춤형 모빌리티 공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뤄졌다.
양사는 PBV에 첨단 가전제품을 접목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나만의 사무실, 스튜디오, 라운지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기아는 2025 서울모빌리티쇼 기아관에서 업무 협약의 비전을 보여주는 'PV5 슈필라움' 콘셉트카 2종을 LG전자와 함께 공개했다.
양사의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슈필라움(Spielraum)'은 독일어로 '놀이 공간'을 의미한다.
오늘 공개된 '슈필라움 스튜디오' 콘셉트카는 이동이 잦고 작업 및 창고 공간이 모두 필요한 1인 사업가를 위해 기획된 차량으로, PV5 실내공간에 최적화한 모듈형 스타일러·스마트미러·커피머신 등 AI 가전을 적용했다. 예를 들어 AI가 고객의 비즈니스 스케줄에 따라 목적지 도착까지 잔여 이동 시간을 계산해 최적의 스타일러 코스를 제안하는 등 상황별 맞춤 설정이 가능하다.
'슈필라움 글로우캐빈(Glow Cabin)' 콘셉트카는 늘어나는 차크닉 수요를 겨냥한 차량으로 냉장고·광파오븐·와인셀러 등을 탑재해 캠핑이나 피크닉 등 다양한 야외 활동을 즐기는 고객들을 지원한다. 또한 모든 가전 도어에 고객의 취향에 따라 LED 라이팅 컬러를 변경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무드업 패널을 적용하여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
양사는 PV5 슈필라움 콘셉트카의 내년 하반기 시장 진출을 목표로 협력 중인 가운데,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일상 업무를 간소화하고 능률화할 수 있는 첨단 가전제품과 AI 솔루션 개발을 위해서도 협업할 계획이다.
또한 냉장고·에어컨·스타일러 등 다양한 가전 제품을 PBV에서 원격으로 제어하는 솔루션을 개발해 고객들이 차별화된 PBV 경험을 누릴 수 있게 할 예정이다.
기아 국내사업본부장 정원정 부사장은 "자동차와 가전의 결합을 통한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제공으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획기적인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며 "이번 LG전자와의 협력은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PBV, Platform Beyond Vehicle)'이라는 PBV의 본질적 가치를 구현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며,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개인화된 생활 및 업무 공간으로 진화하는 모빌리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 HS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은 "이번 기아와의 협력은 공감지능(AI)으로 새로운 일상을 만드는 LG전자의 'AI 공간 솔루션'을 집을 넘어 모빌리티, 나아가 고객이 머무는 모든 공간으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에스프리 알핀 누아르' 출시 기념 프로모션 진행
르노코리아(대표이사 스테판 드블레즈)는 그랑 콜레오스의 한정판 블랙 에디션 '에스프리 알핀 누아르(esprit Alpine noir)' 출시와 함께 그랑 콜레오스의 공식 앰버서더인 펜싱 금메달리스트 오상욱 선수와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르노코리아는 오는 4일 그랑 콜레오스 최초의 한정판 모델인 에스프리 알핀 누아르 공개를 기념해 플래그십 스토어 르노 성수에서 그랑 콜레오스 공식 앰버서더로 임명된 펜싱 금메달리스트 오상욱 선수와 함께하는 고객 초청 행사를 진행한다. 이날 행사는 사전 온라인 접수로 모인 100여 명의 고객이 참석해 오상욱 선수와 함께 그랑 콜레오스 에스프리 알핀 누아르 레이저쇼, 디제잉 파티, 흑백 포토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예정이다.
같은 날, 공식 앰버서더 펜싱 금메달리스트 오상욱 선수가 출연한 영상 콘텐츠가 공개된다. 해당 영상은 그랑 콜레오스 에스프리 알핀 누아르 특유의 프렌치 블랙 감성과 미남 펜싱 선수로 알려진 오상욱 선수의 수려한 비주얼을 조화롭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지난 1일 그랑 콜레오스 에스프리 알핀 누아르를 999대 한정으로 출시했다. 그랑 콜레오스 에스프리 알핀 누아르는 기존 최상위 트림인 에스프리 알핀에 프렌치 블랙 감성을 더한 모델이다. 차량 외관에는 올 블랙 로장주 패턴 라디에이터 그릴, 글로시 블랙 사이드 가니시, 20” 올 블랙 피크 알로이 휠 등 에스프리 알핀 누아르 전용 스타일과 그레이 그라데이션 디자인이 적용됐다.
실내에도 에스프리 알핀 누아르만의 디자인 요소가 곳곳에 적용되는 것과 함께 1부터 999까지 고유 번호를 갖는 리미티드 넘버 플레이트가 장착된다. 또한 블랙 사이드 스텝, 블랙 트렁크 엔트리 가드, 블랙 프리미엄 스포츠 페달 등 누아르 전용 디자인을 반영한 액세서리들도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폭스바겐코리아, 부·울·경 및 제주 지역 공식 딜러 3곳 선정
폭스바겐코리아가 부산·울산·경남 및 제주 지역 내 차량 판매와 고객 서비스를 위한 공식 딜러사 세 곳을 선정했다. 부산 지역은 클라쎄오토가, 울산·경남 지역은 지엔비오토모빌이, 제주 지역은 지오하우스가 새롭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네트워크를 확장한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신규 네트워크를 통해 현재 지속되고 있는 부산 경남 및 제주 지역의 고객 서비스 품질을 강화하고,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오늘부터 운영을 시작하는 부산 해운대 서비스센터를 시작으로, 신규 서비스센터 및 전시장을 순차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이미 폭스바겐코리아의 파트너인 딜러 세 곳은 그간 쌓은 브랜드에 대한 이해와 충성도를 토대로, 보다 확장된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을 만난다는 계획이다. 클라쎄오토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운대 서비스센터를 열고 부산 지역까지 네트워크를 확장한다. 대구와 포항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지엔비오토모빌은 울산과 경남 지역까지 커버리지를 넓힌다. 지오하우스는 광주와 전주, 순천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나아가 제주 지역 고객들에게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폭스바겐코리아는 현재 지속되고 있는 부산 경남 및 제주 지역의 고객 서비스 품질을 강화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고심해왔다. 이 일환으로 이번 딜러사 선정에 더해, 상황에 따라 차량 픽업 및 인근 공식 서비스센터로의 차량 이동 지원 서비스, 그리고 고장 시 견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제주 지역의 경우 빠른 시일 내 공식 서비스센터 오픈을 계획 중이다. 공식 서비스센터 오픈 전까지 운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보증 수리 및 모든 리콜 수리 건에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제주 지역 외 센터로의 탁송 수리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사안에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써, 지원이 시급한 고객이 적시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은 "그간 폭스바겐 브랜드에 보내준 고객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여는 서비스센터 및 전시장을 통해 보다 강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폭스바겐이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와 고객 신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현재 전국 22개 전시장과 26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며, 중장기적으로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GM, 파트너사와 2025년 파트너스 데이 개최
KG모빌리티(이하 KGM)는 파트너사와 '2025년 파트너스 데이(KGM PARTNER’S DAY 2025)' 행사를 개최, 올해 KGM의 중점 추진 전략과 중장기 제품 개발 계획 등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3일 KG 써닝리더십센터(경기 용인 소재)에서 열린 콘퍼런스에는 KGM 곽재선 회장과 박장호 대표이사, KGM 파트너스 박경배 회장(경기산업 대표)을 비롯한 250여 파트너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파트너스 데이 행사는 KGM 파트너스 정기총회를 시작으로 KGM의 주요 정책과 중점 추진 전략 등을 공유하는 콘퍼런스 그리고 특강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KGM 곽재선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지난해 안정적인 부품공급과 액티언 등 신모델 출시에 만전을 기해준 파트너사 덕분에 KGM이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을 수 있었다"고 감사를 전하며 "KGM과 파트너사는 상생의 동반자로서 우리 모두 자동차산업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서로 도왔으며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도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신모델을 통한 내수 시장 공략 강화와 글로벌 판매 확대를 통해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은 물론 글로벌 SUV 전문 기업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KGM 파트너스 박경배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글로벌 불확실성과 고물가 등 올해의 어려운 경영환경 극복을 위해서는 파트너사와 KGM이 진정한 동반자로서 힘을 모아야 한다"며 "특히 파트너사와 KGM은 단순한 거래 관계가 아니라 함께 시장을 만들고, 위기를 넘고, 함께 미래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이끌어 가는 파트너로서 함께라면 어떤 어려움도 기회로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KGM은 콘퍼런스를 통해 올해 KGM의 중점 추진 전략과 전동화 라인업 및 글로벌 플랫폼 구축 방안 등 중장기 제품 개발 계획 등에 대해 파트너사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최고의 고객 가치 실현을 위한 품질 향상 등 파트너사와의 공동 대응 체계 구축과 KGM과 파트너사간 분과위원회 운영 활성화 등 다양한 협력 방안 모색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었다.
아울러 지난해 연말 시행된 'KGM Best Awards' 2024 시상 내용을 함께 하며 다시 한번 수상의 영예를 안은 파트너사를 격려했으며, 파트너사간 축하하는 시간도 가졌다.
지난해 기술개발과 품질관리 및 혁신 등에 기여한 파트너사로는 ▲기술혁신부문에 Blue Binaries와 ㈜이블루젠 ▲공급혁신부문에 레오니와이어링시스템즈㈜와 ㈜흥화 ▲품질혁신부문에 ㈜에이엠에스와 ㈜성일튜브 ▲구매혁신부문에 캄텍㈜과 희성촉매㈜ ▲특별공로부문에 ㈜태상과 M&M통운㈜ 등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