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폭스바겐코리아 전기 SUV 'ID.4' 1분기 유럽 브랜드 전기차 판매 1위
폭스바겐코리아의 순수 전기 SUV ID.4가 2025년 1분기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유럽 브랜드 전기차 판매 1위를 달성했다.
폭스바겐 ID.4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기준 올해 1~3월 누적 판매량 784대를 기록, 유럽 브랜드 전기차 단일 모델 기준 유일하게 700대 이상 판매되며 1위에 등극했다.
3월 한 달간 ID.4 판매량은 전월(375대) 대비 8.5% 증가한 407대를 기록, 여러 전기차들의 판매가 시작되는 중에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인기를 끌고 있다.
폭스바겐 ID.4가 인기를 끄는 요인으로는 ▲독일 엔지니어링으로 빚어낸 우수한 완성도 ▲ 강력하고 효율적인 드라이브 시스템 탑재를 통해 향상된 주행 성능 ▲신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보이스 어시스턴트, IQ.라이트와 IQ.드라이브 등 첨단 사양 대거 탑재 등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받는다.
특히 탄탄한 SUV 스타일의 디자인과 넓은 공간, 전기차임에도 이질감 없는 부드러운 주행 감각, 작은 회전반경 등 일상 주행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장점이 실제 고객들을 통해 입소문을 타면서 지속적으로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2022년 한국 시장에 공식 출시된 ID.4는 첫 출시 당시 2주 만에 초도 물량 완판 기록을 세우고, 같은 해 국내 유수의 시상식에서 ‘올해의 전기차’ 2관왕에 오르는 등 뛰어난 완성도를 인정받은 바 있다.
올해 출시된 2025년형 ID.4는 향상된 드라이브 시스템의 탑재로 최고출력 286마력(PS), 최대토크 55.6kg.m에 달하는 강력한 퍼포먼스와 더불어 변함없이 높은 효율을 지녀 복합 424km(도심 451km / 고속 391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와 복합 4.9km/kWh(도심 5.2km/kWh / 고속 4.5km/kWh)의 에너지 소비효율을 인증받았다.
또한 12.9인치 대화면 터치스크린으로 구성된 '디스커버 맥스' 신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무선 앱커넥트 기능, 자연어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첨단 보이스 어시스턴트 'IDA' 등 신규 사양 및 전 모델 기본 탑재되는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 Pro 트림에 탑재되는 지능형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 :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 등 다양한 편의 및 안전 사양을 갖춰 탁월한 상품성을 자랑한다.
폭스바겐코리아는 5월부터 순수 전기 쿠페형 SUV ID.5의 고객 인도를 본격적으로 시작함으로써 ID.4를 통해 달성한 수입 전기차 리더십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틸 셰어(Till Scheer) 폭스바겐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은 "ID.4가 올해 1분기 국내 유럽 브랜드 전기차 판매 1위를 달성한 것은 폭스바겐의 혁신적인 기술력과 우수한 상품성이 한국 고객들에게 인정받은 의미 있는 성과"라며 "곧 ID.5의 고객 인도 시작을 통해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폭스바겐의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네시스, 전용 스트리밍 콘텐츠 적용 차종 확대
제네시스가 전용 스트리밍 콘텐츠 적용 차종을 확대, 차량 인포테인먼트 강화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10일부터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ccIC(connected car Intergrated Cockpit)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제네시스 차량에 고품질 전용 스트리밍 콘텐츠인 '제네시스 뮤직'과 '블룸버그 앱'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블룸버그 앱은 모든 차종에 지원되며, 제네시스 뮤직은 G90 24년식 이전 모델, GV60 부분변경 이전 모델, GV70 전동화 모델을 제외한 모든 차종에 적용된다. GV70 전동화 모델은 하반기 업데이트 지원 예정이다.
제네시스 고객들은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지 않고도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별도의 계정 생성이나 구독 요금제 가입 없이 신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제네시스의 자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제네시스 뮤직'은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공간 음향 시스템을 바탕으로 차량의 오디오 성능을 극대화해 몰입감 있는 음악 감상 경험을 제공한다.
아울러 편리한 UX 구성과 다양한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스마트폰 연결 없이도 편리한 음악 검색 및 추천곡 선택이 가능하며, 블루투스 연결 시 발생하는 음질 손실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고객들은 이번 업데이트로 최대 5년까지 제네시스 뮤직의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블룸버그 앱'은 글로벌 뉴스 플랫폼인 블룸버그의 3가지 콘텐츠(블룸버그 TV+, 블룸버그 오리지널, 뉴스 피드)를 차량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완성차 브랜드 중에서 제네시스가 독점으로 지원한다.
블룸버그 TV+와 뉴스 피드 메뉴에서는 한국어, 중국어, 독일어, 프랑스어, 아랍어 등 5개 국어 번역 기능도 제공되며, 고객들은 로그인 절차 없이 블룸버그 앱의 뉴스, 증권 정보 등을 2026년 10월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제네시스는 G90, G80(전동화 모델 포함), GV80(쿠페 포함) 고객들에게 차량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개인 기기에서도 블룸버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연간 299 달러 상당의 블룸버그 1년 구독권을 무료로 증정한다.
이번 제네시스 전용 스트리밍 콘텐츠 적용 확대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제네시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제네시스 뮤직과 블룸버그 서비스를 별도의 가입이나 계정 생성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번거로운 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차량 내 콘텐츠 소비 경험을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휘트니 미술관 파트너십 두 번째 전시 개막
현대자동차와 미국 뉴욕의 휘트니 미술관(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의 장기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열리는 두 번째 전시 '현대 테라스 커미션: 마리나 저코우: The River is a Circle' 展이 9일(현지시각)부터 내년 초까지 개최된다.
'현대 테라스 커미션'은 현대차와 휘트니 미술관이 예술가와 큐레이터에게 기존과는 다른 창조적 실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10년 장기 파트너십을 맺고 진행하는 전시 프로그램으로 휘트니 미술관의 야외 전시장 중 가장 큰 규모인 5층 야외 테라스 전시장에서 조각, 퍼포먼스,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새로운 대규모 설치 작품을 매년 선보이고 있다.
현대 테라스 커미션의 두 번째 작가로 참여한 마리나 저코우(Marina Zurkow)는 1962년 미국에서 태어나 현재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로 영상, 설치, 퍼포먼스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생태와 환경 및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들을 주로 선보여 왔다.
'현대 테라스 커미션: 마리나 저코우: The River is a Circle' 展은 야외 테라스 벽면의 대형 미디어 월에 선보이는 애니메이션과 설치 작품을 통해 뉴욕 허드슨강을 중심으로 맨해튼 지역을 둘러싼 역사와 환경을 재구성해 주변 생태계의 다양성과 복합성을 살펴본다.
이번 전시는 휘트니 미술관 디지털 아트 큐레이터 크리스티안 폴(Christiane Paul)과 어시스턴트 데이비드 리스본(David Lisbon)이 기획을 맡았다.
마리나 저코우는 뉴욕의 기후와 계절 변화 등의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작품을 설계했으며 휘트니 미술관이 위치한 뉴욕 미트패킹 지역의 역사와 허드슨강의 생태적 요소들이 어우러진 애니메이션은 수평으로 분할된 화면 구성을 통해 관객들이 수면 위와 아래를 동시에 관측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작가는 허드슨강 공원 관리 기관(Hudson River Park Trust)과의 협업을 통해 레나페 교역소(Lenape Trading Post)가 자리 잡았던 먼 과거부터 육류 가공업이 활발히 이뤄졌던 1970년대 그리고 지역 발전에 따른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까지 뉴욕 맨해튼 미트패킹 지역의 히스토리를 조명함으로써 야외 전시장에서 미술관의 안과 밖을 연결하는 현대 테라스 커미션의 특징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휘트니 미술관 디지털 아트 큐레이터 크리스티안 폴은 "마리나 저코우는 생태의 다양성 및 복합성이란 주제를 시적인 방식으로 표현해 온 작가"라며 "휘트니 미술관의 5층 야외 테라스 전시장은 지역 환경과 역사에 대한 탐구를 기반으로 한 작품을 선보이기에 최적의 장소로, 이번 신작을 통해 관객들이 미술관과 주변 환경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통합적 접근과 연대적 실천이 중요해지는 시기에 생태와 환경의 변화를 심도 있게 탐구하는 작가 마리나 저코우의 이번 현대 테라스 커미션 전시가 관객들에게 경제, 사회, 환경 전반의 상관관계에 대한 새로운 예술적 관점을 제시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현대 테라스 커미션 외에 격년으로 진행되는 휘트니 미술관의 대표 프로그램인 '휘트니 비엔날레(Whitney Biennial)'를 공식 후원하고 있으며, 국립현대미술관(MMCA), 영국 테이트 미술관(Tate), 미국 LA 카운티 미술관(LACMA) 등 국내외 미술관과 공고한 파트너십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국내 지역 미술관 활성화를 위한 신규 파트너십 '현대 트랜스로컬 시리즈(Hyundai Translocal Series)'를 통해 동시대 미술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타이어, 2025 상용차 대상 고속도로 안전점검 캠페인 실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이상훈, 이하 한국타이어)는 오는 16~17일 전국 주요 3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2025 고속도로 안전점검 캠페인'을 시행, 상용차 운전자의 안전한 드라이빙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서해안고속도로 매송휴게소(목포 방향), 경부고속도로 신탄진휴게소(서울 방향), 경부고속도로 칠곡휴게소(부산 방향) 등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동시 진행된다.
한국타이어는 행사 기간 동안 지정된 휴게소 내 행사장에서 상용차 타이어 무상 안전점검 서비스와 함께 올바른 타이어 장착 및 관리 요령에 대한 상담을 진행한다. 아울러, 차량 제원에 맞는 권장 규격 타이어 장착의 중요성 등에 대해 알린다.
안전 점검은 한국타이어 전문 기술 엔지니어로 구성된 전담 팀이 직접 수행한다. 휠 밸런스부터 마모 상태, 외관 손상 여부 등 상용차 타이어의 주요 항목을 중심으로 무상 점검 서비스가 이뤄진다.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점검 및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은품도 제공한다. 행사장을 방문한 모든 고객에게는 선착순으로 물티슈를 증정하며, 점검과 설문조사를 모두 완료한 운전자에게는 폴딩 수납박스, 장우산, 고급 타월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트럭·버스 전문 매장 'TBX(Truck Bus Expert)'의 멤버십 앱 신규 가입자에게는 쓰리세븐 미용기구 세트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올해 3월 새롭게 출시한 대형 카고트럭 및 트랙터 전용 전륜용 타이어 신제품 '스마트플렉스 AL51(SmartFlex AL51)'을 비롯한 '스마트플렉스 AH51+(SmartFlex AH51+)', '스마트플렉스 AH51(SmartFlex AH51)' 등 트럭·버스용 제품 전시를 통해 뛰어난 제품 경쟁력과 기술력을 알릴 예정이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국내 교체용 트럭·버스용 타이어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특히, 트럭·버스 전문 매장 TBX를 통해 상용차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20년에는 'TBX 멤버십 앱'을 선보여, 타이어 구매부터 사후 지원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포인트 적립 및 사용, 무상보증 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성자동차 '무제한 마일리지 보증 연장 프로그램' 도입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 한성자동차(대표 김마르코)는 현재 운영 중인 모든 AS 보증 연장 프로그램에 '무제한 마일리지(Unlimited Mileage)' 혜택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무제한 마일리지' 혜택 도입을 통해 보증 기간 동안 고객이 느낄 수 있는 주행거리 제한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면서, 한성자동차만의 AS 보증 상품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한성자동차는 메르세데스-벤츠 차량 구입 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제조사 보증 기간 3년 종료 이내에 가입 가능한 '한성자동차 보증 연장 프로그램'과 제조사 보증 기간 종료 후에도 차량 등록일 기준 7년 이내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한 '한성 자동차 보증 연장 프리미어 플러스' 등 두 가지 보증 연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제조사 보증 기간 3년 종료 이내 가입할 수 있는 '한성자동차 보증 연장 프로그램'은 1년, 2년, 3년 단위로 보증 기간을 선택할 수 있으며, 제조사 보증 기간 종료 이 이후에도 가입 가능한 '한성자동차 보증 연장 프리미어 플러스' 프로그램 활용 시 최대 9년까지 보증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앞으로 한성자동차 보증 연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고객은 주행거리와 상관없이 선택한 보증 기간 동안 한성자동차 서비스센터의 보증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단, 차량 등록일로부터 3년이 지난 이후 7년 이내에 처음으로 한성자동차 보증 연장 프로그램을 가입하는 고객은 무제한 마일리지 혜택이 적용되지 않으며, 대신 업계 최대 보장 범위인 34만Km까지 마일리지를 보장한다.
한성자동차 보증 연장 프로그램 가입 및 상담은 전국의 가까운 한성자동차 전시장, 인증중고차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 방문 또는 한성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성자동차 김마르코 대표는 "기존 보증 연장 프로그램들이 일정 마일리지로 한정해 보증을 제공했던 것과 달리, 한성자동차는 업계 최대 수준의 무제한 마일리지 혜택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한성자동차 고객이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을 걱정 없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기대를 뛰어넘는 프리미엄 AS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기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GM, 호주 우수 딜러 평택 본사 초청
KG모빌리티(이하 KGM)가 호주 시장 우수 딜러들을 평택 본사로 초청, 신모델 시승과 함께 회사 현황과 미래 발전 전략을 공유하고, 우수한 성과를 올린 대리점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지난 7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된 초청 행사에는 호주 시장에서 판매 및 고객 관리 등에 있어 최고의 성과를 달성한 판매 딜러 9개 법인 대표와 세일즈 및 AS 매니저 등이 참석했다.
대리점 관계자들은 KGM 익스피리언스 센터 일산 방문을 시작으로 평택 공장 생산 라인과 디자인 센터를 직접 둘러보며 회사의 현황과 미래 전략 모델 등 KGM의 중장기 제품 개발 계획 등을 공유했다.
또한, 황기영 대표이사를 비롯해 해외사업본부 임직원 등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KGM의 중점 추진 계획과 호주 시장 마케팅 및 상품 전략 그리고 판매 확대 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국내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을 시승하고 상품성에 큰 만족감을 보이며 판매 확대 의지를 다졌다.
호주는 SUV와 픽업 모델의 시장 점유율뿐만 아니라 판매가 큰 폭으로 늘고 있으며, 소비자 수요 확대 및 충전 인프라 개선 등으로 전기차 시장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어 KGM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 시장이다.
KGM은 지난 2018년 호주에 첫 직영 해외판매법인을 출범한 이후 지속적인 판매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는 7,000대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KGM 관계자는 "무쏘 스포츠가 최근 호주 유력 온라인 자동차 매체인 Drive 로부터 2년 연속 최고의 픽업(COTY 2025, Car of the Year 2025)에 선정되는 등 호주시장에서 KGM 모델이 제품력을 인정 받고 있다"며 "전기차 시장 역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 등 다양한 신모델 출시 확대와 함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판매 물량을 늘려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르노코리아, 부산 물류센터 내 고객 출고장 재정비 완료
르노코리아(대표이사 스테판 드블레즈)는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부산 물류센터 내 고객 출고장을 전면 재정비하고 9일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을 비롯한 내빈들과 함께 개관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르노코리아는 그랑 콜레오스의 판매량 증가와 더불어 부산물류센터 내 고객 출고장 방문객이 증가함에 따라 고객에게 보다 나은 출고 환경을 제공하고자 지난 2월 중순부터 4월 초까지 출고장 내외부를 전면 재정비했다. 또한 신차를 직접 인수하기 위해 부산물류센터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신차 검수, 차량 기능 설명, 기념 촬영 등의 출고 과정도 개선했다.
지난 9일에는 부산 고객 출고장 전면 재정비를 기념하는 개관식이 진행됐다. 이날 개관식에는 르노코리아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을 비롯해 영업 및 마케팅본부의 정우곤 본부장, 황재섭 전무, 르노코리아 대리점협의회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했고, 신차 인수를 위해 고객 출고장을 방문한 일반 고객들도 함께 해 자리를 빛냈다.
이 자리에서 르노코리아 영업 및 네트워크 총괄 황재섭 전무는 "새롭게 단장한 부산 물류센터 고객 출고장은 단순히 고객에 차를 전달하는 장소를 넘어 새 차를 처음 만나는 특별한 순간과 르노 브랜드에 대한 특별한 경험 및 새로운 기억을 만드는 공간으로 만들어졌다"며 "르노코리아는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다각도로 고민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선사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르노코리아 부산물류센터는 르노코리아 내수 및 수출 판매 차량의 물류를 전량 담당하는 유일한 물류센터다. 하루에 탁송 또는 직접 인수를 통한 내수 물량 350대, 부산신항 기준 수출 물량 1200대 등 최대 1550대의 차량을 출고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있다. 더불어, 신차 출고 전 르노 그룹의 엄격한 차량 평가 기준에 맞춰 차량을 검수하는 전문 인력을 갖추고 있는 점도 특징이다.

♢푸조 X 아티스트 헤르시 '감각' 프로젝트 펼친다
푸조가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의 출시를 기념해 감각적인 일러스트로 일상의 순간을 재해석해내는 아티스트 '헤르시'와의 협업 프로젝트를 전개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자연, 와인, 식탁, 여행 등 일상 속 영감을 다채로운 색감과 자유로운 시선으로 표현하는 일러스트 아티스트 헤르시(HERNC)와 함께, 푸조가 지향하는 새로운 감각의 라이프스타일을 고객에게 전하고자 기획됐다.
협업의 시작으로,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 출시를 기념해 푸조는 4월 11일부터 30일까지 전국 푸조 전시장에서 시승 행사를 진행,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시승하는 고객 전원에게 헤르시의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재탄생한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 굿즈(고블렛 잔 1P)를 증정한다.
또한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가 선사하는 정제되면서도 경쾌한 주행 감각과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어 헤르시의 시선으로 재해석된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 아트웍(Artwork) 역시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48V 배터리를 탑재해 통상적으로 마일드 하이브리드로 분류되지만, 순수 전기 모드로 운행이 가능해 풀-하이브리드 수준의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갖춘 신개념 스마트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푸조는 이번 아트 콜라보레이션 시승 행사를 통해 푸조만의 차별화된 '스마트 하이브리드' 기술과 감성을 보다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캠페인의 방향성인 '일상의 새로운 장르'를 제안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스텔란티스코리아 방실 대표는 "이번 헤르시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들이 푸조 브랜드의 방향성과 가치를 실질적으로 경험하고 공감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디지털 콘텐츠와 브랜드 체험형 이벤트를 지속 전개해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푸조만의 매력을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푸조는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의 4월 계약 및 5월 내 출고를 완료한 고객 전원에게 ▲평생 엔진오일 무료 교체 ▲스텔란티스 모파(Mopar) 인증 정품 하이패스와 블랙박스 ▲자동차용 무선 청소기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출고와 동시에 푸조 라이온 하트 멤버십에 가입하면 5월 진행 예정인 308 오너만을 위한 특별 이벤트 우선 초청권과 웰컴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전국 푸조 공식 전시장 및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