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Auto] 기아 EV9, '아우토 빌트' 전동화 대형 SUV 평가서 경쟁차 제쳐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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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ay Auto] 기아 EV9, '아우토 빌트' 전동화 대형 SUV 평가서 경쟁차 제쳐 外
  • 김창원 기자
  • 승인 2025.05.14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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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스나인] ♢기아 EV9, '아우토 빌트' 전동화 대형 SUV 평가서 경쟁차 제쳐

기아는 EV9이 독일 자동차 전문 매체 '아우토 빌트(Auto Bild)'가 최근 실시한 전동화 대형 SUV 비교 평가에서 볼보 EX90을 제치고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 독일에서 발행되는 아우토 빌트는 유럽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받는 매체로, 이들의 평가 결과는 차량 구매 시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된다.

특히 이번 비교 평가는 '2024 세계 올해의 자동차(EV9)'와 '2025 세계 올해의 럭셔리 자동차(EX90)'로 선정된 두 전동화 대형 SUV 간의 대결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평가는 EV9 GT-line(AWD)과 EX90 트윈 모터 AWD 모델을 대상으로 ▲바디 ▲편의성 ▲파워트레인 ▲주행성능 ▲커넥티비티 ▲친환경성 ▲경제성 등 7개 항목에 걸쳐 진행됐다.

EV9은 이 중 바디, 파워트레인, 경제성 등 3개 부문에서 우위를 점했고, 나머지 항목에서도 대등한 평가를 받으며 총점 589점으로 EX90(571점)를 앞질렀다.

바디 항목에서 EV9은 3,100mm에 이르는 긴 휠베이스를 활용한 넓은 실내 공간, 2열 독립 시트, 최대 2,393L(2열 폴딩 시)에 달하는 적재 공간 등으로 실용성과 설계 완성도를 인정받아 활용성을 중시하는 유럽 시장의 요구에 부합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EV9은 구동 시스템의 완성도를 평가하는 파워트레인 항목에서 전반적인 주행 품질과 응답성, 최고 속도, 전비 등 다양한 세부 평가에서 EX90를 앞서거나 대등한 수준을 기록하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우토 빌트의 실측 결과, EV9은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2초, 시속 80km에서 시속 120km까지의 추월 가속에서 3.5초를 기록해 각각 5.8초, 3.7초를 기록한 EX90를 능가했다.

아우토 빌트는 "두 차량의 출력 차이에도 불구하고 EV9이 EX90를 이겼다"고 전하며, EV9이 EX90보다 약 120kg 가벼운 차량 중량과 고효율 전동화 시스템 덕분에 뛰어난 가속 성능을 발휘했다고 설명했다. (※ 최고 출력 : EV9 GT-line 283kW(385마력), EX90 트윈 모터 AWD 300kW(408마력))

EV9은 실주행 평가에서 EX90보다 우수한 전비를 기록하며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의 뛰어난 성능을 입증했다.

아우토 빌트가 일상적이지 않은 악조건으로 약 155km를 시승한 결과 EV9은 27.9kWh/100km의 전비를 기록해 EX90(33.5kWh/100km)보다 약 2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 대해 아우토 빌트는 "EV9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800V 시스템 기반의 EV9은 제원상 최대 210kW의 충전 속도를 지원해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약 24분 만에 충전이 가능했지만, EX90는 250kW급 충전 속도를 지원함에도 400V 시스템 특성상 실제 충전 시간은 32분으로 EV9보다 더 길었다.(※ 독일 사양 기준)

주행성능 부문에서는 EX90는 에어 서스펜션이 장착됐음에도 고속 코너링 시 후방이 주저앉는 오버스티어 현상이 나타났으며, EV9은 단단하게 조율된 섀시를 바탕으로 노면 변화와 코너에서도 안정적인 주행 감각과 한계 성능을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차량의 가격 경쟁력과 보증 조건 등을 평가하는 경제성 항목에서는 EV9이 명확한 경쟁 우위를 보였다. 아우토 빌트는 "EV9은 EX90와 동등한 수준의 성능을 훨씬 더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며 약 2만 유로(약 3,150만 원) 가까이 차이 나는 두 모델의 가격에 주목했다.

EV9은 2023년 출시 이후 '2024 월드카 어워즈'에서 '올해의 자동차' 및 '올해의 전기차'를 수상했으며, '2024 북미 올해의 차(North American Car, Truck and Utility Vehicle of the Year)', '2024 세계 여성 올해의 차(Women’s Worldwide Car of the Year)' SUV 부문 및 종합 우승(최고의 위너, Supreme Winner)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상을 휩쓸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아우토 빌트 평가를 통해 E-GMP 기반 전동화 기술력과 EV9의 상품성이 다시 한번 입증돼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높은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기아 EV9. 사진/기아
기아 EV9. 사진/기아

 

♢한국타이어 후원 WRC 5라운드 '포르투갈 랠리' 개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이상훈)가 레이싱 타이어를 독점 공급하는 국제자동차연맹(FIA)주관 모터스포츠 대회 '2025 월드 랠리 챔피언십(2025 FIA World Rally Championship, 이하 WRC)'의 5라운드 '보다폰 랠리 드 포르투갈(Vodafone Rally de Portugal)'이 오는 15~18일(현지시각) 포르투갈 북부 마토지뉴스(Matosinhos) 일대에서 개최된다.

'포르투갈 랠리'는 지난 1973년 WRC 최초 대회부터 함께해 온 유서 깊은 대회로 '세계 최고의 랠리(Best Rally in the World)' 상을 다섯 차례 수상하며 WRC를 상징하는 대표 무대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전체 코스의 90% 이상이 비포장 노면으로 구성된 만큼 가장 까다로운 대회 중 하나로 꼽히며, 드라이버와 차량, 타이어 모두에 뛰어난 기술 대응력과 극한의 내구성을 요구한다.

이번 대회는 총 길이 344.5km, 24개 스페셜 스테이지(SS)로 구성된다. 그중 대표적인 스테이지 '파페(Fafe)' 코스는 산 정상에 위치해 차량이 언덕 위를 점프하며 결승선을 향해 마지막 질주를 펼치는 장면으로 유명해 매년 이 장면을 관람하기 위해 수많은 모터스포츠 팬들이 몰려든다.

이번 랠리는 동일한 스테이지를 오전과 오후에 반복 주행하는 특성상 노면 손상이 극심한 편이다. 첫 주행에서는 부드러운 모래층으로 인해 선두 출발 차량이 미끄러운 노면에 직면하고, 두 번째 주행에서는 날카로운 돌과 노면의 깊은 홈이 차량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무더위와 복잡한 산길 코스까지 더해져 타이어 선택이 경기 운영의 변수로 작용한다.

한국타이어는 포르투갈 랠리에 비포장 노면의 충격 흡수에 뛰어난 익스트림 전천후 랠리용 타이어 '다이나프로 R213(Dynapro R213)'을 공급한다. 다이나프로 R213은 하드와 소프트 두 가지 컴파운드로 제공되며 극한의 레이싱 환경에서도 외부 충격에 강하고 내마모성이 뛰어나다. 우수한 접지력과 컨트롤 성능도 갖춰, 다양한 노면과 기후 조건에서 최상의 경기력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국타이어는 대회 기간 동안 서비스 파크에서 마케팅 부스인 '브랜드 월드'를 운영해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의 프리미엄 위상을 공고히 한다. 부스 내에서는 현장을 찾은 모터스포츠 팬들을 위해 모터스포츠 히스토리 존, 레이싱 시뮬레이터 체험존, 기획 상품(MD) 판매, 포토존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WRC의 독점 공급사로 참여하며 극한 주행 환경에서 제품의 성능과 기술 신뢰성을 검증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WRC 최상위 클래스인 WRC1을 비롯해, WRC2, WRC3, 주니어 WRC 등 전 경기에 타이어를 공급하며, 다양한 노면과 주행 조건에서도 일관된 퍼포먼스를 입증하고 있다.

2025 WRC 3라운드 사파리 랠리 케냐 경기 장면. 사진/한국타이어
2025 WRC 3라운드 사파리 랠리 케냐 경기 장면. 사진/한국타이어

 

♢르노코리아, 국민대와 미래 모빌리티 인재 양성 위한 MOU 체결

르노코리아(대표이사 스테판 드블레즈)가 지난 13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본부관에서 국민대학교와의 산학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빠르게 변화하는 모빌리티 산업 환경 속에서, 산업계와 학계가 긴밀히 협력해 실무 역량을 갖춘 인재를 조기에 발굴·육성하고자 하는 르노코리아의 전략적 방향성을 반영한 것으로, ▲채용 연계형 인턴십 ▲르노코리아 연구소(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 RTK) 견학 ▲산업 전문가 특강 등 실질적인 프로그램의 공동 운영 등을 골자로 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을 비롯한 르노코리아 주요 임원과 정승렬 총장, 자동차융합대학 교수 및 산학협력단 관계자 등 국민대학교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으며, 협약식 후에는 공학관 등 캠퍼스를 둘러보는 투어도 진행했다.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사장은 "르노코리아는 미래 인재들과의 연결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며 "급변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유망한 인재 양성에 함께 힘을 보태고, 국민대학교와 르노코리아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측면에서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국내의 연구소와 생산시설을 통해 다양한 차종을 개발 및 제조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르노그룹의 글로벌 전략 아래 국내외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또한 디자인, 품질, 안전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글로벌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모델을 선보이며 그룹 내 핵심 미래차 생산거점으로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르노코리아가 5월 13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본부관에서 국민대학교와의 산학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르노코리아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과 국민대학교 정승렬 총장. 사진/르노코리아
르노코리아가 5월 13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본부관에서 국민대학교와의 산학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르노코리아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과 국민대학교 정승렬 총장. 사진/르노코리아

 

♢기아, 인도공과대와 현지 인재 양성을 위한 MOU 체결

기아가 인도공과대학교 티루파티(Indian Institue of Technology(IIT) Tirupati, 이하 IIT 티루파티)와 현지 우수인재 양성 및 미래 모빌리티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에 나선다.

기아는 지난 9일(현지시각) 기아 인도권역본부가 IIT 티루파티와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IIT는 인도 전역에 23개의 캠퍼스를 보유한 최고 수준의 공학 교육기관으로, 기아는 인도 공장이 위치한 안드라프라데시 주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지역 최우수 대학교인 IIT 티루파티와 현지 법인 설립 이후 첫 산학협력 MOU를 체결했다.

기아 인도권역본부는 IIT 티루파티에 올해부터 2029년까지 5년 간 3억 5,000만 루피(한화 약 58억원)을 후원한다. 교육 인프라 설립 지원,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자동차산업 특화전공 개설, 장학금 지원, 산학공동 프로젝트 추진, 지속가능한 미래 모빌리티 연구 후원 등 다양한 산학협력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특히 '메이커스 랩(Makers Laboratory)'으로 불리는 최첨단 연구 공간 설립을 지원한다. 학생들이 연구를 위한 프로토타입 구상 및 설계, 개발 등에 이 공간을 활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광구 기아 인도권역본부장(전무)은 "IIT 티루파티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와 산업 제조 분야의 발전을 이끌어 나갈 숙련된 엔지니어와 기술자를 양성하고자 한다"며 "인프라 구축 이상으로 사회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기회와 역량, 토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티아나라야나(Dr. K.N. Satyanarayana) IIT 티루파티 총장은 "기아 인도권역본부와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하게 돼 기쁘다"며 "의미 있는 혁신을 창출하고 학생들이 미래 모빌리티를 구체화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지난 9일(현지시간) IIT 티루파티 캠퍼스에서 열린 산학협력 MOU 체결식에서 이광구 기아 인도권역본부장(전무, 왼쪽)과 사티아나라야나(Dr. K.N. Satyanarayana) IIT 티루파티 총장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기아
지난 9일(현지시간) IIT 티루파티 캠퍼스에서 열린 산학협력 MOU 체결식에서 이광구 기아 인도권역본부장(전무, 왼쪽)과 사티아나라야나(Dr. K.N. Satyanarayana) IIT 티루파티 총장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기아

 

♢한성자동차, '2025 메르세데스 트로피 지역 예선' 성료

한성자동차(대표 김마르코)는 지난 12일 가평 베네스트 골프클럽에서 진행한 '2025 메르세데스 트로피(Mercedes Trophy) 한성자동차 지역 예선'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예선전에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한성자동차에서 메르세데스-벤츠 신차를 구입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144명이 초청됐다. 특히, 올해는 국내 메르세데스 트로피 예선전에 처음으로 도입된 '스테이블-포드(Stable-ford)' 스코어 집계 방식으로 공정한 경기를 운영했다.

경기 전에는 김도하·김서영 프로의 어프로치 및 퍼팅 원포인트 특별 레슨을 진행했으며, 라운딩 중에는 ▲메르세데스-벤츠 C 200 홀인원 경품 이벤트 ▲프로와의 티샷 비거리 대결 '프로를 이겨라' 프로그램 등 한성자동차 고객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현장 이벤트도 진행했다.

경기 종료 후 시상 부문에서는 메인 협찬사로 참여한 PXG 골프클럽을 시상품으로 제공했으며, 참가자 전원에게 PXG 익스트림 골프공을 증정했다. 이 밖에 '알리바이(ALIBI)', '코스리스(COSLYS)', '퓨리얼(Pureal)' 등 다양한 브랜드가 협찬사로 참여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한편, 메르세데스 트로피는 1989년에 시작해 올해 34회를 맞은 전 세계 메르세데스-벤츠 고객 대상의 글로벌 프리미엄 아마추어 골프대회다. 매년 60여 개국에서 6만 명 이상의 고객이 참가하며, 각국 지역 예선을 거쳐 국내 결선과 글로벌 파이널로 이어지는 대표 고객 초청 행사다.

국내 지역 예선을 통과한 한성자동차 고객은 오는 8월 국내 결선에 진출하며, 결선 상위 3명은 독일 슈투트가르트 인근에서 열리는 '메르세데스 트로피 월드 파이널' 글로벌 본선에 출전하게 된다. 

한성자동차 김마르코 대표는 "메르세데스 트로피는 전 세계 메르세데스-벤츠 고객이 함께하는 뜻깊은 행사로 한성자동차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전하기 위해 예선 운영부터 프로그램 구성까지 세심하게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과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접점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한성자동차
사진/한성자동차

 

♢KG모빌리티, 액티언·KGM 브랜드 이탈리아 시장 론칭

KG모빌리티가 이탈리아 시장에 액티언과 함께 KGM 브랜드를 론칭, 수출 물량 확대에 나섰다.

KGM은 지난해 새로운 브랜드 전략인 '실용적 창의성(Practical Creativity)'을 공개한 이후 수출 시장에 대해 국가별로 신제품과 함께 KGM 브랜드와 브랜드 전략을 론칭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지난해 12월 새롭게 계약을 체결하고 올해부터 KGM의 이탈리아 시장 판매를 담당하게 된 메가 딜러 그룹인 오토토리노(Autotorino)사와 그 딜러들을 대상으로 KGM 브랜드와 중장기 수출 전략 및 신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6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이탈리아 시에나 피렌체(Siena, Florence)에 위치한 라 바냐이아 골프 리조트(La Bagnaia Golf Resort)에서 진행된 론칭 행사에는 기자와 딜러 그리고 세일즈매니저(Sales manager)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가 시작된 6일 미디어 콘퍼런스에서는 액티언 론칭 행사와 함께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그리고 KGM 브랜드에 대한 소개가 있었으며, 7일에는 기자와 딜러들을 대상으로 액티언은 물론 티볼리와 코란도, 렉스턴, 무쏘 스포츠 등 기존 모델 시승 행사가 이어졌다.

또한, 8일에는 세일즈매니저를 대상으로 액티언과 기존 모델에 대한 제품 교육과 함께 시승 행사를 갖고 세일즈매니저들의 제품 역량 강화는 물론 마케팅 계획과 판매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석한 기자단과 딜러사는 뛰어난 주행 성능과 조용한 승차감 그리고 넉넉한 실내 공간은 물론 세련된 외관에 오프로드 감성까지 담은 액티언의 상품성은 물론 렉스턴 등 기존 모델 시승에서도 큰 만족감을 보였다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은 지난해 소비 심리 등 위축으로 2023년 대비 소폭 하락했으나, 정부 신차 보조금 정책과 함께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등 친환경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며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늘고 있어 KGM의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시장이다. 

KGM은 이번 액티언 론칭을 시작으로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신차 론칭을 이어 나갈 계획이며, 향후 5천대 수준까지 판매 물량을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KGM 관계자는 "이번 론칭 행사는 새롭게 KGM의 이탈리아 시장 판매를 담당하게 된 딜러들을 대상으로 신제품과 KGM 브랜드 그리고 수출 전략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특히 이탈리아 시장이 친환경차에 대한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신모델 추가 론칭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그리고 현지 딜러와의 협력 강화를 통해 판매 물량을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GM이 이탈리아 시장에 액티언과 함께 KGM 브랜드를 론칭하며 수출 물량 확대에 나섰다.(사진 오른쪽부터 KGM 이병길 유럽중남미 사업부장(상무), 오토토리노사 마티아 바니니(Mattia Vanini) 부사장(Vice President), KGM Italy 대리점 루카 론코니(Luca Ronconi) 대표). 사진/KG모빌리티
KGM이 이탈리아 시장에 액티언과 함께 KGM 브랜드를 론칭하며 수출 물량 확대에 나섰다.(사진 오른쪽부터 KGM 이병길 유럽중남미 사업부장(상무), 오토토리노사 마티아 바니니(Mattia Vanini) 부사장(Vice President), KGM Italy 대리점 루카 론코니(Luca Ronconi) 대표). 사진/KG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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