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현대차그룹 '월드 하이드로젠 서밋 2025' 참가
현대자동차그룹은 20~22일(현지시각)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있는 아호이(AHOY)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월드 하이드로젠 서밋 2025(World Hydrogen 2025 Summit & Exhibition)'에 참가, 수소 분야 글로벌 리더로서의 입지를 다졌다고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은 '월드 하이드로젠 서밋'은 수소 관련 모빌리티, 생산, 인프라, 규제, 투자 등의 주요 안건을 다루는 세계 최대 규모 수소 산업 박람회로 'Summit(회담)'과 'Exhibition(전시)'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130여개국 정부 관료 및 500여개 기업 관계자 등 총 1만 5000여명이 참석해 수소 경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새로운 협력과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행사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월드 하이드로젠 서밋 2025에서 회담 및 전시 두 부문에 모두 참가해 현대차그룹의 수소 사업 현황을 알리고 수소 산업 발전 가속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공동 의장이기도 한 장재훈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21일 월드 하이드로젠 서밋 2025 내 행사로 열린 IHTF(International Hydrogen Trade Forum) 회의에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는 네덜란드, 칠레, 일본, 독일 등 10개국 정부 대표와 로테르담 항만청, 미쯔비시중공업, BP 등 15개 기업들이 참석했다.
회의에 이어 개최된 공개 패널토론에는 수소위원회 CEO인 이바나 제멜코바가 모더레이터로 참석한 가운데, 장재훈 부회장과 소피 헤르만 네덜란드 기후정책&녹색성장부 장관 겸 부총리, 디에고 파르도 칠레 에너지부 장관, 바우더빈 시몬스 로테르담 항만청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IHTF는 수소 무역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 협의체로, 지난 2023년 인도에서 열린 14차 청정 에너지 장관 회의(CEM)에서 발족했다.
이날 회의 및 패널 토론에서는 ▲지정학적 변화가 각국의 수소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 ▲수소 무역 및 투자 촉진을 위한 실행 방안 ▲ 리드마켓 활성화 방안 등의 내용이 다뤄졌다.
장 부회장은 "인플레이션과 저성장 등 외부 환경 변화로 글로벌 수소 경제 확산이 예상보다 지연될 것이라는 전망에도 탈탄소는 거부할 수 없는 큰 흐름이라는 점에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참석자들도 수소 가격 경쟁력 확보 및 공급망 구축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안정적인 수소 가격 유지에 따른 수요 확대, 글로벌 공급망 활성화라는 선순환을 이루기 위해 각국 정부가 선제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아울러 국제적으로 모든 국가가 사용할 수 있는 청정 수소 인증 시스템과 상호 평가 표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또한 정부·기업 관계자들은 ▲각국 수소 정책 이행을 통한 금융 지원 및 인센티브 강화 ▲수소 수출·수입국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지리적 혜택 및 산업 경쟁력 방안 논의 ▲지속 가능한 제품 및 인프라 개발 등 글로벌 무역 파트너십과 공급망 강화를 위한 세가지 공동 실천 분야를 도출했다.
장 부회장은 "수소 생태계는 각국 정부와 기업 모두의 파트너십을 통해 실현 가능하다"며 "현대차그룹 또한 글로벌 파트너들과 협력해 수소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그룹사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수소 기반 미래 사회를 더욱 가속화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장 부회장은 "향후 수소 경제 전환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규모의 확대(Scale-up)'와 '표준화(Standardization)'"라며 "수소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규모 확대가 필요한 시점에서 표준화를 통해 수소 산업 전체를 견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월드 하이드로젠 서밋 2025 전시장에 부스를 마련하고 ▲항만 탈탄소 및 청정 물류 사업 현황 ▲현대차그룹 수소 사업 디오라마 및 연료전지시스템 목업 전시 등 다양한 수소 관련 기술과 적용 사례를 소개했다.
현대차그룹은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통합 솔루션 제공과 함께 외부 파트너십 구축을 가속화하며 수소 사업 브랜드인 'HTWO'를 수소 사업 확장을 위한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에 앞서 장 부회장은 지난 1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 있는 글로벌 산업용 가스회사인 에어리퀴드(Air Liquide) 이노베이션 캠퍼스를 방문해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한 양사간 파트너십을 논의했다.
이번 논의에서는 프랑수아 자코 에어리퀴드 CEO, 아멜리에 르뵈 혁신 담당 부사장, 에르윈 펜포니스 수소 에너지 부문 부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현대차그룹과 에어리퀴드의 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수소위원회를 활용한 협업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후 진행된 캠퍼스 투어에서는 에어리퀴드의 저탄소 에너지 솔루션 개발을 직접 관람하기도 했다. 에어리퀴드 이노베이션 캠퍼스는 1970년 설립된 그룹 내 최대 규모 R&D 센터로, 수소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현대차는 에어리퀴드와 ▲수소전기차 시장 활성화 ▲청정 신재생 에너지로서 수소 활용도 제고 ▲수소충전소 관련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의 분야에 대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캐딜락, 파르나스 호텔 제주와 '럭셔리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패키지 선보여
캐딜락이 파르나스 호텔 제주와 함께 전기 SUV '리릭(LYRIQ)'의 매력을 제주의 자연 속에서 함께 만끽할 수 있는 '캐딜락 럭셔리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CADILLAC LUXURY DRIVING EXPERIENCE)' 패키지를 선보인다.
브랜드 최초 전기 SUV인 리릭은 '자연의 리듬(The Rhythms of Nature)'에서 영감을 받은 유려한 디자인과 첨단 테크놀로지가 조화를 이루는 모델로 고급 세단 못지않는 정숙성과 주행 감각을 선사한다. 이번 패키지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리릭과 함께 제주의 아름다운 풍경을 편안하고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
프리미어 등급 이상의 객실 2박 숙박과 투숙 기간 동안 캐딜락 리릭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승 혜택으로 구성된 이번 패키지에는 캐딜락 리릭의 주행 감각에서 영감을 받은 시그니처 칵테일 '리릭 마린 미스트' 또는 논알코올 허브 스파클링 '리릭 라벤더 블리스' 웰컴 드링크와 익일에 이용가능한 '캐딜락 애플망고 쁘띠 하이티 세트'가 패키지 고객 전용 혜택으로 제공된다.
캐딜락은 패키지 이용고객의 편의를 위해 전기차 충전 및 보험 혜택까지 준비했으며, 차량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의 사항이나 긴급 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별도의 운영 사무국을 운영해 고객들이 불편함 없이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캐딜락 럭셔리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패키지는 오는 8월 31일까지 파르나스 호텔 제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하루 1객실 한정으로 선착순 예약 가능하며, 투숙 기간은 6월 10일부터 9월 2일까지다.
이번 협업은 럭셔리 리조트 호텔 파르나스 호텔 제주에서의 품격 있는 휴식과 럭셔리 전기 SUV 리릭이 주는 프리미엄한 드라이빙 경험이 결합되어 고객에게 특별한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이다. 캐딜락은 향후에도 고객들이 일상에서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패키지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캐딜락 공식 홈페이지 또는 파르나스 호텔 제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타이어, 사우디 리그 축구 클럽 '알 이티하드' 공식 스폰서십 체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 이상훈)가 2024/2025 시즌부터 3년간 사우디아라비아 프로페셔널 리그에서 활약 중인 축구 클럽 '알 이티하드(AL ITTIHAD)'의 타이틀 스폰서로 활동한다.
'알 이티하드'는 1927년 창단된 사우디아라비아의 최정상급 축구 클럽이다. 최근 2024/2025 시즌 사우디 프로 리그에서 두 경기를 남기고 우승을 확정 지으며 통산 10번째 리그 우승을 달성했다. 또한,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에서도 2연패를 달성하며 세계 무대에서 강한 존재감을 입증해왔다.
한국타이어는 스폰서십 체결을 통한 알 이티하드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한다. 세계적인 스타 선수 '카림 벤제마(Karim Benzema)', '무사 디아비(Moussa Diaby)' 등이 활약하는 구단의 인지도를 활용해, 글로벌 톱티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계약 기간 동안 경기장 내 LED 광고와 미디어 인터뷰 배경, 구단 공식 의류 등에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 로고를 노출한다. 아울러,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티켓 증정 이벤트 등 참여형 마케팅으로 사우디를 포함한 중동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 확대와 세일즈 증대를 추진한다.
한국타이어는 사우디를 포함한 중동 지역 신흥 시장에서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지난해 8월 사우디아라비아 공식 딜러인 '빈 시혼(Bin Shihon)'그룹과 협업해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퍼포먼스 타이어 '아이온 에보(iON evo)'와 '아이온 에보 SUV(iON evo SUV)' 출시 이후 혁신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현지 전기차 타이어 시장을 빠르게 장악해 나가고 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스포츠 후원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스포츠 팬들에게 각인시키고 있다. 유럽 프로축구리그 상위팀 간 대회 유럽축구연맹 '유로파리그' 및 '유로파컨퍼런스리그', 독일 명문 프로축구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세계 최고 권위의 축구 시상식 '발롱도르' 등 공식 후원하며 전 세계적으로 비즈니스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현대차·기아, 인천국제공항공사와 AI 기반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기술 실증 추진
현대자동차·기아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Automatic Charging Robot, ACR)' 실증에 나선다.
현대차·기아는 22일 인천국제공항공사(인천광역시 중구 소재)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와 'AI 기반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기술 검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현대차·기아 R&D본부장 양희원 사장과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현대차·기아는 국내 최대 규모의 친환경차 인프라를 보유한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손잡고 공항 환경에 최적화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협업으로 현대차·기아는 그간 꾸준히 진행해온 실증사업 경험에 더해 더욱 높은 안전성과 효율적 운영이 요구되는 국가 보안 최고 등급 지역인 공항 시설에 이르기까지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됐다.
특히 인천국제공항은 관내 업무용 차량을 모두 친환경차로 전환했으며 2026년까지 1,110기의 전기차 충전기를 갖출 예정으로 자동 충전 로봇 서비스를 활용하기에 최적의 장소로 꼽힌다.
우선 실증사업 진행을 위해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은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과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인천국제공항의 운영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 운영 시나리오를 발굴, 적용할 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업무용 친환경차 대상으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을 실제 운영하며 사용성을 검증하고, 공항공사 직원들의 피드백을 수집해 공유할 예정이다.
양측은 이번 협력을 발판 삼아 향후 항만, 철도 등 다양한 교통 인프라에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서비스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선도적인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기아 양희원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현대차·기아의 로봇 및 AI 기술력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축적된 운영 경험이 융합돼 미래 모빌리티 기술의 실질적 효용을 검증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현대차·기아는 어떤 환경에서도 제약 없이 사용 가능한 맞춤형 자동 충전 솔루션을 통해 사용자에게 더욱 편리하고 향상된 이동 경험을 제공하고 인천국제공항과 함께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인프라를 구축해 친환경차 보급 확대는 물론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선도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인천공항의 여객 서비스 향상과 운영 효율성 제고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인천공항은 우수한 인프라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공항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기아가 개발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은 충전기를 들어 차량 충전구에 체결해 충전을 시작하고,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기를 뽑아 제자리에 돌려놓는 외팔형 로봇이다. 3D 카메라 기반의 AI 알고리즘을 적용해 충전구를 정확히 인식하고 충전기를 체결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의 상용화를 위해 2024년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팩토리얼 성수'에 도입한 바 있으며, 현대차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 '지금은 충전 중' 캠페인을 통해 '제주 새빌 E-pit 충전소'에서 자동 충전 로봇을 통한 편리한 충전 경험을 제공했다.
이 같은 실증사업을 통해 자동 충전 로봇의 기술력을 지속 향상시켜 왔으며, 그 결과 지난해 국내 품질 보증 인증 제도인 KC 인증을 획득하는 동시에, 유럽 연합(EU)의 안전 요구사항도 충족해 CE 인증도 취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