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르노코리아, KIAPI와 자율주행·ADAS 공동 개발 2차 업무협약 체결
르노코리아(대표이사 스테판 드블레즈)는 지난 27일 대구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이하 KIAPI)과 자율주행 및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공동 개발을 위한 2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구 KIAPI에서 진행된 2차 업무협약 체결식은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 최성규 연구소장, 김우상 차량성능&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담당 디렉터, KIAPI 서재형 원장, 이태희 시험평가 본부장 등 르노코리아와 KIAPI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2차 업무협약은 르노코리아의 향후 중장기 프로젝트를 위한 연구인력, 장비, 자원의 상호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르노코리아와 KIAPI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자율주행 및 ADAS 기술 개발 효율성을 높이고 이를 통한 개발 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향후 10개 이상의 ADAS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하고, 각종 차량 주행 성능 시험도 함께 진행할 방침이다.
르노코리아는 KIAPI 설립 초기인 2009년부터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르노 그룹의 아시아 최초 차량 시험센터를 함께 설립한 바 있다. 지난해 1월 르노코리아는 KIAPI와 1차 업무협약을 맺고 그랑 콜레오스에 탑재된 ADAS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도 했다. 르노코리아와 KIAPI가 협력 개발한 ADAS 시스템이 탑재된 그랑 콜레오스는 2024년 KNCAP(자동차안전도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 최성규 연구소장은 "KIAPI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수한 ADAS 기술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그랑 콜레오스의 KNCAP 1등급이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그랑 콜레오스의 성공에 힘입어 체결한 이번 업무협약은 르노코리아가 중장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르노 그룹의 '휴먼 퍼스트(Human First)' 철학 아래 안전 기술 개발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2024년 KNCAP에서 1등급을 획득한 그랑 콜레오스는 최대 31개의 최첨단 주행 보조 기능 및 편의 기능을 탑재해 주행 안전성을 높인 것이 주요 특징 중 하나다.

♢아우디 코리아, 대치 전시장 오픈
아우디 코리아(사장 스티브 클로티)는 아우디 공식 딜러 태안모터스(대표 강형규, 서덕중)가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아우디 대치 전시장'을 새롭게 오픈하고, 오는 30일부터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연 '아우디 대치 전시장'은 기존 '아우디 도곡 전시장'을 이전해 강남권 수입차 핵심 지역인 영동대로에 위치한 새로운 장소에서 오픈하는 것으로, 우수한 접근성과 함께 아우디의 최신 CI를 반영한 전시장이다. 차량 전시 공간 및 고객 프라이빗 라운지에 차량의 색상과 내·외장 등의 맞춤형 옵션을 3D 디지털로 구현해 볼 수 있는 DRM(Digital Retail Module)을 구비해, 고객이 원하는 차종의 다양한 컬러와 옵션을 보다 실제와 같은 조건으로 조합하고 살펴볼 수 있다.
스티브 클로티 아우디 코리아 사장은 "아우디 대치 전시장의 신규 이전 오픈으로 강남 지역 주요 고객들과의 접점을 더욱 강화하고, 아우디의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아우디는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우디 대치 전시장은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342에 위치하고 있으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전시장 이전 오픈을 기념해, 아우디 대치 전시장에서는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3일간 '더 뉴 아우디 A5' 프리뷰 행사가 진행된다. 행사 기간 동안 전시장을 방문해 시승 및 상담을 완료한 고객에게는 아우디 리유저블 백을 증정하며, 행사 기간 내 '더 뉴 아우디 A5' 또는 '더 뉴 아우디 S5'를 계약 및 출고하는 고객에게는 아우디 정품 액세서리 패키지와 함께 롯데호텔 서울 라세느 2인 식사권이 제공된다. 행사 관련 자세한 정보는 아우디 태안모터스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우디 코리아는 고객이 아우디 차량과 브랜드를 경험하는 모든 여정에서 불편을 최소화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고객 서비스와 인프라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9, 주한네덜란드대사관 공식 관용차 선정
현대자동차의 전동화 플래그십 SUV '아이오닉 9'이 주한네덜란드대사관의 공식 관용차로 선정됐다.
현대차는 27일 현대차 아산공장에서 페이터 반 더 플리트(Peter van der Vliet) 주한네덜란드대사, 현대차 GPO 김일범 부사장, 현대차 아산공장장 박세국 전무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아이오닉 9 공식 관용차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네덜란드는 유럽 최고 수준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갖춘 전동화 선도국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네덜란드대사관은 이러한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과 지원에 발맞춰 주한대사 전용 차량을 최초로 전기차로 교체하기로 했다.
주한네덜란드대사관 공식 관용 차량으로 선정된 아이오닉 9은 향후 주한네덜란드대사의 공식 행사 참여 및 공무 집행 시 이동 수단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이번에 네덜란드대사관에서 도입하는 아이오닉 9은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플래그십 모델로 E-GMP 기반의 대형 전동화 SUV이다.
아이오닉 9은 세련되고 깔끔한 외관과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갖췄으며, 110.3kWh 배터리를 탑재해 현대차 전기차 라인업 중 가장 긴 532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달성했다. (※ 19인치 휠 2WD 복합 주행거리 기준)
아이오닉 9은 최고의 기술력과 우수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탑기어(TopGear)가 주관하는 '2025 탑기어 전기차 어워즈(2025 TopGear.com Electric Awards)'에서 '최고의 7인승 전기차(Best seven seat EV)'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 9이 탁월한 친환경성과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주한네덜란드대사 공식 전용 차량으로 채택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더 많은 외교 현장에서 아이오닉 9을 비롯한 친환경차가 주목받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페이터 반 더 플리트 주한네덜란드대사는 "아이오닉 9의 우수한 주행거리와 높은 경제 효율성 등 뛰어난 친환경성과 실용적인 성능을 고려해 공식 관용차로 직접 선택하게 되었다"며 "주한 공관 최초로 현대차의 선도적인 친환경 기술력을 대표하는 플래그십 아이오닉 9을 공식 차량으로 맞이하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한편, 페이터 반 더 플리트 주한네덜란드대사는 현대차 아산공장 내 아이오닉 9 주요 생산 라인을 직접 견학하며 아이오닉 9의 상품성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만트럭버스코리아, 대전현대직업전문학교와 인재 양성 MOU
만트럭버스코리아(이하 만트럭)는 지난 22일 대전현대직업전문학교와 상용차 정비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대전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됐으며, 만트럭 키릴 아게예프 부사장을 비롯해 대전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장, 대전현대직업전문학교 이사장, 대전지방고용노동청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만트럭은 상용차 정비 기술에 특화된 실무형 인재 육성을 위한 전문 교육 과정 운영과 현장 중심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 수료생을 선발해 자사 공식 서비스센터에 취업 기회를 우선 제공하는 등 실질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만트럭은 대전현대직업전문학교의 교육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채용 설명회 개최 뿐만 아니라 자사의 전문 트레이너를 파견해 실무에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고, 공식 서비스센터로 초청해 생동감 있는 현장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산학협력은 단순한 교육 지원을 넘어 지역사회와 경제에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깊다. 또한 우수한 역량을 가진 정비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양질의 정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피터 안데르손 만트럭버스코리아 사장은 "이번 산학협력은 정비 기술에 대한 전문성과 현장 적응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 고객에게 최상의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라며 "앞으로도 만트럭은 지역 유관 기관 및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상용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인재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만트럭버스코리아는 고객 만족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전문 서비스 인력' 확보를 통한 서비스 강화라는 점에 주목하고, 다양한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기업 현장에서 실무와 대학 이론 교육을 결합한 독일식 직업교육 프로그램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하며 주목받고 있다.

♢한성모터스, 부산 사직구장서 '한성모터스 매치데이' 진행
한성모터스는 오는 6월 5일 부산 사직 야구장에서 열리는 2025 KBO 정규 시즌 경기에서 '한성모터스 매치데이'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매치데이는 한성모터스와 롯데 자이언츠가 10년째 이어오고 있는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경기 시작 전부터 종료까지 야구장을 찾은 모든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먼저, 경기 전 사직 야구장 외부 광장에 마련된 한성모터스 팝업존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 프리미엄 세단 'E 300 4MATIC 익스클루시브'에 마누팍투어 옵션을 적용한 모델과 고성능 로드스터 'AMG SL 63 4MATIC+' 2대의 차종이 전시된다. 현장에서 관람객들은 전문 세일즈 컨설턴트와의 세밀한 상담을 통해 한성모터스만의 품격 있는 서비스를 몸소 경험할 수 있으며, 당일 계약 및 출고 고객 에게는 특별한 혜택도 제공된다.
이와 함께 360도 비디오 포토존을 운영하고, 현장 SNS 인증 이벤트도 진행된다. 한성모터스가 자체 제작한 360도 비디오존에서 촬영한 콘텐츠를 SNS에 업로드 시 참여자 전원에게 경품을 제공하며, 추가로 추첨을 통해서도 롯데 자이언츠 유니폼 등 풍성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시구는 한성모터스의 2024년 우수 판매 세일즈 컨설턴트가 직접 맡아 브랜드와 고객 간의 의미 있는 연결을 상징적으로 표현할 예정이다. 또한 경기 중에는 야구장 전광판을 활용한 OX 퀴즈 이벤트 및 한성모터스가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는 '한성모터스와 함께하는 벤츠를 잡아라' 현장 이벤트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매치데이는 한성모터스 고객을 위한 특별 초청 이벤트도 마련된다. 시승 차량을 직접 운전해 사직 야구장을 방문하는 시승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사전 프로모션 존 체험, 경기 관람 및 특별 식음료 서비스까지 포함된 일련의 프리미엄 혜택이 제공된다.
한성모터스 배규환 대표이사는 "첫 인연을 맺은 후 올해로 10년째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롯데 자이언츠와의 스폰서십을 확장하는 일환으로, '매치데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브랜드 이벤트를 선보이게 되어 더욱 뜻깊다"며 "'벤츠를 잡아라', '패밀리 야구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최근 좋은 성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롯데 자이언츠의 홈구장에서 야구팬들과의 접점을 더욱 확대하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문화를 아우르는 맞춤형 프리미엄 경험을 지속적으로 설계·확장해 나가는 한성모터스가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성모터스는 지난 15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2024 딜러 어워드(2024 Dealer Awards)'에서 '올해의 딜러사(Dealer Group of the Year)'를 포함해 총 12개 부문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KGM, 사명 변경 이후 브랜드 호감도 '상승세'
KG모빌리티는 사명 변경 이후 소비자 관심도와 호감도가 크게 증가하며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가 지난 26일 발표한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KGM은 새로운 사명을 도입한 이후 약 2년(788일) 동안 134만 1,461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 쌍용자동차 시절(66만 6,257건) 대비 101.3% 증가했다.
긍정률과 부정률은 각각 75.14%와 3.47%로, 순호감도는 71.67%에 달했다. 사명 변경 이전 기간보다 약 3배(48.96%P) 상승한 수치이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KGM은 대대적인 체질 개선과 브랜드 혁신을 위한 전략이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KGM은 지난 2023년 사명 변경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하며, EV 전용 플랫폼,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전동화, 자율주행차, AI 기술 등 차세대 기술 분야에 집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에도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Enjoy with Confidence) 및 신규 브랜드 전략(Practical Creativity)을 공개하는 등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브랜드 이미지 강화 및 수출 성장에 박차를 가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곽재선 회장은 해외 제품 론칭 및 시승행사에 직접 참관하는 등 KGM의 주력 시장을 찾아 각 지역의 딜러와 마케팅 협력 방안, 수출 전략 등을 공유하며 브랜드 신뢰도를 키워 나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2014년 이후 10년 만에 최대 수출 실적을 내기도 했다. KGM의 지난해 수출 물량은 총 6만 2378대로, 2023년 KG그룹에 편입되기 전보다 38% 증가하며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KGM 관계자는 "변화된 브랜드 전략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글로벌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모빌리티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GM은 70여 년의 역사가 있는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 기업으로, 1954년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자동차 회사인 하동환자동차제작소로 출발해 1977년 동아자동차, 1988년 쌍용자동차를 거쳐 지난 2022년 KG그룹 가족사로 편입되면서 2023년 KG 모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