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현대차그룹, FISITA 월드 모빌리티 컨퍼런스서 미래 모빌리티 비전 발표
세계자동차공학회연합(Federation international des Societes d’Ingenieurs des Techniques I’Automobile, 이하 FISITA)이 주최하는 컨퍼런스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기조연설과 신형 넥쏘 전시 등을 진행, 그룹 존재감을 알렸다.
현대차그룹은 3일(이하 현지시각)부터 5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카탈루냐 콩그레스 센터(Palau de Congressos de Catalunya)에서 열리는 ‘FISITA 월드 모빌리티 컨퍼런스 2025(FISITA World Mobility Conference 2025, 이하 FISITA WMC)’에서 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FISITA는 전세계 36개국의 자동차공학회가 참여하는 자동차 분야 세계 최대 규모의 학술기관 연합체로, 현재 약 21만 명의 글로벌 자동차 연구원들이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또, 격년으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의 기술 리더와 전문가 등 약 2천 명이 모여 기술을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특히 이 달부터는 한국인 최초 FISITA 회장으로 선출된 현대차·기아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김창환 부사장이 2년간의 임기를 시작한다. 김창환 부사장은 FISITA 회장으로서 전세계 자동차공학회의 이사회 및 위원회를 주재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연계해 현대차그룹은 올해 FISITA WMC의 유일한 프라임 파트너 자격으로 그룹의 미래 기술 비전을 발표하고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해 높아진 그룹의 글로벌 위상을 보여줬다.
먼저, 컨퍼런스 첫 날인 3일에는 현대차 대표이사 호세 무뇨스 사장이 기조연설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미래 기술 비전을 전세계 모빌리티 산업 리더 및 엔지니어들과 공유했다.
호세 무뇨스 사장은 "현대차그룹은 이동수단 뿐만 아니라 인류가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모빌리티 기술의 경계를 넓히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HMGMA의 제조 자동화 시스템 ▲자율주행 ▲배터리 및 연료전지 시스템 ▲미국 내 HTWO 수소 충전소 등과 관련한 기술 개발 현황을 공개했다.
이후 진행된 '현대차그룹과의 대화' 세션에서는 호세 무뇨스 사장을 비롯해 글로벌 주요 모빌리티 업계 리더들이 모여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네트워킹을 강화했다.
호세 무뇨스 사장은 "저 역시 엔지니어 출신으로 FISITA WMC에 참가한 동료 엔지니어들과 함께 현대차의 미래 모빌리티 개발 여정을 공유하게 돼 매우 뜻깊다"고 밝혔다.
한편, 행사 이튿날인 4일부터는 현대차·기아 소속 연구원들이 현대차그룹의 유럽 내 파트너십 사례를 소개하고 협력사와 함께 개발한 모빌리티 기술을 공개하는 특별 세션이 진행된다.
현대차그룹은 유럽 지역 기술 파트너십 사례로 ▲버추얼 성능 검증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활용 사례 ▲PHM 기술 기반 SDV 차량 섀시 신뢰성 확보 연구 ▲EV 조화성능 구현을 위한 부싱(Bushing) 신기술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 세계에서 참석한 모빌리티 산업 연구원들이 직접 연구한 기술 개발현황을 발표하는 시간도 운영된다. 해당 세션에서는 현대차·기아 소속 연구원 17명이 참석해 ▲배터리 ▲바디 선행기술 ▲열관리 ▲자율주행 ▲전동화 설계 등 다양한 주제의 우수 논문을 발표한다.
이 밖에도 현대차그룹은 고유의 수소 모빌리티 기술력을 강조하는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수소사회 실현을 향한 올곧은 신념'을 주제로 전시존을 마련하고, 신형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와 넥쏘에 적용된 연료전지시스템을 함께 선보인다.
FISITA 회장인 김창환 부사장은 "모빌리티 산업이 대전환기를 맞이한 가운데 FISITA는 글로벌 협력과 혁신, 포용적 리더십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회장 임기 동안 기술의 진보가 인류의 삶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자동차 브랜드 최초 '드림핵 댈러스 2025' 참가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가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디지털 문화 축제인 '드림핵 댈러스(DreamHack Dallas 2025)'에서 자동차 브랜드 중 최초로 참가해 디지털 세대와의 새로운 접점을 만들어냈다고 밝혔다.
람보르기니는 지난 5월 23일부터 5월 25일까지 열린 이번 행사에서 메인 파트너로 참가해 e스포츠의 박진감, 프로 시뮬레이션 레이싱의 정밀함,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웹3.0(Web 3.0) 기술을 결합한 브랜드 체험 공간을 선보이며 수천 명의 현장 관람객과 직접 소통했다.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의 케이 베일리 허치슨 컨벤션 센터(Kay Bailey Hutchison Convention Center) 중심에 마련된 약 300㎡ 규모의 부스에는 행사 기간 동안 수천 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람보르기니의 혁신적인 기술과 상상력을 직접 체험했다. 고성능 레이싱 시뮬레이터를 통해 가상 주행을 경험하고, 람보르기니 최초의 V12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슈퍼 스포츠카인 레부엘토(Revuelto)에서 영감을 받은 한정판 NFT를 수집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해당 NFT는 현장에서도 가장 큰 관심을 받은 콘텐츠 중 하나로 손꼽혔다.
부스 중앙에는 특별한 리버리(livery, 외장 디자인)로 커스터마이징된 레부엘토가 전시되어 큰 주목을 받았다. 레부엘토는 람보르기니 최초의 고성능 전동화 차량(HPEV, High-Performance Electrified Vehicle)이자 슈퍼 스포츠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모델이다. 람보르기니의 상징인 V12엔진과 3개의 전기모터가 결합되어 최대 1015마력(CV)의 폭발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행사에 전시된 커스터마이징된 레부엘토는 게임 속에서도 동일한 모습으로 구현되어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무는 상징적인 콘텐츠로 호평을 받았다.
람보르기니는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의 깊이를 더했다. '더샌드박스'의 모회사인 애니모카 브랜즈(Animoca Brands), 모토버스(Motorverse), 그라비타스랩스(Gravitaslabs)와 협업해 구축한 람보르기니의 공식 웹3 플랫폼 '패스트포월드(Fast ForWorld)'를 통해, 관람객들은 한정판 디지털 레부엘토를 수집할 수 있었다. 해당 플랫폼은 블록체인 기반의 참여형 브랜드 생태계로 MZ세대 팬들과 새로운 접점을 제시했다.
또한 유명 레이싱 시뮬레이터 기업인 베사로(Vesaro), 모자레이싱(Moza Racing)과의 협업으로 완성된 다이내믹 시뮬레이터와 레부엘토 전용 스티어링 휠도 현장에서 처음 공개됐으며 인기 레이싱 게임인 아세토 코르사 컴페티치오네(Assetto Corsa Competizione) 및 아세토 코르사 에보(Assetto Corsa Evo)를 통해 사실감 넘치는 주행 체험이 가능했다.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의 공식 파트너이자, 프리미엄 타이어 브랜드인 브릿지스톤(Bridgestone)은 부스 내에서 '아스팔트(Asphalt)' 게임 토너먼트와 인플루언서 중계를 결합한 e스포츠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웹3 기술을 접목한 '보물찾기(treasure hunt)' 퀘스트도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람보르기니 레부엘토 e스포츠 챌린지(Lamborghini Revuelto Esport Challenge)' 결승전이 개최돼 열기를 더했다.
이외에도 국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프로 게이머 '페이커'와 글로벌 파트너사인 프리미엄 게이밍 가구 브랜드 시크릿랩(Secretlab)이 함께한 전시도 주목받았다. 시크릿랩은 람보르기니의 디자인 언어를 반영한 게이밍 체어 '타이탄 에보(TITAN Evo)'와 데스크 '마그누스 프로(MAGNUS Pro)'를 부스에 설치해 감각적인 몰입형 공간을 연출했다. ESL 페이스잇 그룹(ESL FACEIT Group)과는 유명 프로게이머 클릭스(Clix)가 참여한 '드라이브 더 우루스(Drive the URUS)'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해 관람객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크리스티안 마스트로(Christian Mastro)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마케팅 디렉터는 "이번 드림핵 댈러스 2025 참여는 단순한 협찬을 넘어, 람보르기니가 디지털 세대와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하고자 한 본격적인 시작이었다"며 "퍼포먼스, 디자인, 디지털 혁신을 결합해 람보르기니의 미래 비전을 새로운 차원에서 구현했다"고 전했다.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는 이번 드림핵 댈러스 2025 참가를 통해 새로운 문화적 영역으로의 전략적 확장을 시도하며, 브랜드 고유의 파격적인 감성과 차세대의 창의성을 결합했다. 게이밍과 e스포츠, 디지털 생태계가 빠르게 진화하는 가운데 람보르기니는 본질은 지키며 변화를 선도하는 브랜드로서 끊임없이 영감을 제시하고 한계를 뛰어넘는 여정을 이어갈 예정이다.

♢KG모빌리티, 'EV 트렌트 코리아 2025' 참가
KG모빌리티는 전기차의 최신 기술과 미래 방향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는 'EV 트렌드 코리아 2025'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KGM은 지난 3일부터 오는 5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EV 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 국내 최초로 출시한 전기 픽업 무쏘 EV 및 토레스 EVX 등을 전시한다.
'New lifestyle begins with EV'라는 슬로건으로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코엑스 및 한국배터리산업협회, 한국자동차환경협회가 주관하고 환경부가 주최하는 행사로 ▲EV 360° 콘퍼런스 ▲EV Awards ▲EV 시승 체험 ▲EV Culture Day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돼 친환경 전기차와 지속가능 모빌리티의 미래를 살펴볼 수 있다.
KGM은 행사 기간 동안 전기차 충전 인프라 기술과 일렉트릭 라이프(Electric Life)를 접목한 전시 부스를 운영하여 모빌리티 미래 기술 적용 방향을 보여준다.
전시 차량은 ▲아웃도어 및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전기 레저 SUV의 장점과 픽업의 용도성을 강조한 '무쏘 EV' ▲전기차 충전의 불편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무선충전기술 ▲전기차의 공간 활용도를 최적화해 실내를 구현한 '토레스 EVX' 등 총 3대의 전기차이다.
이 외에도 전기 자전거, 전동 공구 등 다양한 오브제를 활용해 전시장을 꾸몄으며, 주최 측에서 운영하는 EV 시승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무쏘 EV 시승도 가능하다.
KGM 관계자는 "경제성과 용도성으로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국내 최초의 픽업 무쏘 EV와 토레스 EVX VAN을 선보였듯이 앞으로도 KGM은 급변하는 EV 트렌드에 맞춰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친환경차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캐딜락 '디오니소스 와인페어'서 리릭 전시·오너 초청 프로그램 진행
캐딜락은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1일까지 메이필드 호텔 서울에서 열린 '2025 디오니소스 와인페어(Dionysus Wine Fair)'에 메인 스폰서로 참가, 럭셔리 전기 SUV 리릭(LYRIQ)을 전시하고 캐딜락 오너 베네핏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캐딜락은 행사장 내 프리미엄 전시존에 리릭을 배치하고 세일즈 컨설턴트와의 1:1 상담, 캐딜락 굿즈가 포함된 랜덤박스 증정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와인 페어에 참여한 1,500여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사전 신청 고객을 대상으로 리릭과 더 뉴 에스컬레이드를 VIP 의전용으로 제공하는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해, 행사장 이동부터 퇴장까지 캐딜락만의 럭셔리한 차량 경험을 온전히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캐딜락 오너 베네핏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캐딜락 고객 50여 명을 개별 초청해 캐딜락이 추구하는 브랜드 감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경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참석한 고객들과 특별한 시간을 공유했다.
올해로 21회를 맞은 디오니소스 와인페어는 미식과 와인을 주제로 매년 개최되는 국내 3대 와인페어 중 하나로, 올해는 팝밴드 공연 등 다채로운 콘텐츠와 함께 품격 있는 라이프스타일 이벤트로 진행됐다.
캐딜락은 이번 와인페어 외에도 고객들의 다양한 관심사를 반영해 캐딜락만의 특별함이 가미된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진행할 계획이며, 더 많은 고객들과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캐딜락은 자동차기자협회 '5월의 차'로 더 뉴 에스컬레이드가 선정된 것을 기념해 럭셔리 전기 SUV 리릭의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선착순 100대 한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은 1,000만 원 현금 할인을 비롯해, 무이자 할부(60개월, 선수금 30%), 무이자 리스(60개월, 보증금 40%), 제휴 금융 상품 이용 시 선수금 또는 보증금 1,000만 원 지원 등 전기차 구매 고객의 상황에 맞게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美 테네시주 클락스빌 청소년 단체 설립 후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 이상훈)는 지난 5월 31일(현지시각) 미국 테네시주 소재 청소년 단체 '미들 테네시 소년 소녀 클럽(Boys and Girls Club of Middle Tennessee, 이하 BGCMT)' 클락스빌(Clarksville) 지부 설립을 위한 후원금 2만 달러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BGCMT'는 미국 내 청소년을 위한 자발적 방과 후 프로그램 제공을 목적으로 지난 1860년 설립된 '미국 소년 소녀 클럽(BGCA, Boys and Girls Club of America)'에 뿌리를 둔 단체이다. 이번 후원금을 활용하여 6월 한국타이어 테네시공장이 위치한 클락스빌 지역에 신규 지부를 설립하고 현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과 전문 커리큘럼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기부를 통해, 한국타이어는 클락스빌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인재들이 올바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동시에, 테네시공장 임직원을 포함한 지역사회 구성원 가족들이 학업이 제공하는 풍요로움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지난 2017년 미국 테네시공장 건립 이후, 테네시 지역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밀착형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전개해오며 지역사회와의 동반 성장에 앞장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장애인 미군재향회(DAV, Disabled American Veteran)와 연계한 일자리 제공, 이동 환경 개선 및 심리 치료 지원 사업 등을 이어오며 퇴역 군인과 그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에 일조했다. 이외에도, 취약계층 자녀 장학사업, 자연재해 복구 성금 기탁 및 자원봉사 등 전방위적 활동을 펼치며 나눔의 가치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타이어는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나눔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볼보 EX30, 'EV 어워즈 2025'서 '심사위원 선정 혁신 전기차' 수상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는 차세대 프리미엄 전기 SUV 'EX30'이 4일 코엑스에서 열린 '제4회 EV 어워즈 2025(EV Awards 2025)'에서 '심사위원 선정 혁신 전기차'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 맞는 'EV 어워즈 2025'는 국내 최대 전기차 박람회인 'EV 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 진행되는 국내 최고 권위의 EV 산업 어워즈다. 이번 어워즈에서는 2024년 2월부터 2025년 3월까지 국내에 출시된 전기차를 대상으로 ‘대한민국 올해의 전기차’를 포함해 '소비자 선정 올해의 전기차', '심사위원 선정 혁신 전기차' 등을 시상했으며, 수상 모델은 'EV 트렌드 코리아 2025' 행사 기간 특별관에 전시된다.
볼보 EX30은 경쟁이 치열한 후보들을 제치고 '심사위원 선정 올해의 전기차'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EX30은 자동차 및 모빌리티 관련 교수와 변호사, 관련 협회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획득하면서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모델임을 입증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만식 전무이사는 "국내 최고 권위의 EV 어워즈에서 EX30의 혁신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볼보자동차코리아는 혁신적인 모빌리티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한편, 'EV 어워즈 2025'에서 '심사위원 선정 올해의 전기차'를 수상한 볼보 EX30은 프리미엄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 설계된 볼보자동차의 차세대 프리미엄 전기 SUV다. 2024년 글로벌 시장 데뷔 이후, 지난해 유럽 시장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전기차 판매 1위의 기록을 세우며 새로운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국내에는 지난 2월 출시된 이후 3월 수입차 판매 집계에서 478대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유럽 브랜드 전기차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국내에 판매되는 EX30은 최첨단 안전 사양과 프리미엄 편의 사양을 탑재해 동급 최고의 상품성을 확보했으며 스웨덴, 독일, 영국 등 주요 글로벌 시장 대비 2천만 원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돼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