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중국 전기차 시장에 몰아친 가격 전쟁이 산업 전반을 흔들고 있다. 그 중심에는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 BYD가 있으며, 정부까지 시장 개입에 나서면서 상황의 심각성이 부각되고 있다.
전기차 수요 둔화와 공급 과잉이 맞물리면서, 업계 전반의 수익성 악화는 물론 중소업체들의 생존까지 위협받고 있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주요 완성차 업체들을 베이징으로 불러 경고했지만, 실질적인 성과는 없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BYD는 가격 인하를 주도하며 시장 재편을 이끌고 있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업계 전반이 가격 인하 압박에 시달리는 가운데, BYD 역시 5월 말 고점 이후 시가총액이 30조원이 증발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수요 부족 상태에서 과격한 가격 인하 경쟁은 매우 우려스럽다는 의견이다. ‘치킨게임’이 지속되면 궁극적으로는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저가 경쟁이 장기화되면 브랜드 가치 훼손은 물론이고, 품질 및 사후서비스 저하 우려도 커진다. 당장 중국 SNS에서는 “다음 주가면 더 싸게 살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소비자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BYD를 비롯한 주요 자동차 브랜드 대표들은 정부에 소환되어 지나친 가격 인하 자제를 요청 받았다. 또한, 정부측은 원가 이하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지양하라고 주문했다. 특히 일부 딜러들이 주행거리 0km 차량을 중고차로 등록해 판매 실적을 부풀리는 이른바 ‘제로 마일리지 차량’ 문제도 거론됐다.
업계 전문가들은 BYD가 시장 독점을 위해 경쟁사를 내몰고 있다고 지적한다. 공급망에 대한 무리한 가격 인하 요구와 부채 은폐 논란까지 더해지면서 업계 전반의 긴장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실제로 BYD가 지난해 말 공급사에 가격 인하를 요구한 사실이 알려지며, 그 배경에 있는 공급망 금융 구조가 BYD의 실제 부채를 은폐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회계 컨설팅사 GMT 리서치는 BYD의 실제 순부채가 3,230억 위안(약 45조 원)에 달할 것이라고 추산했다. 이는 공식 발표 수치의 10배 이상이다.
전국 평균 자동차 생산 가동률은 2024년 기준 49.5%에 불과하다. 한편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등 신에너지차(NEV) 전용 브랜드들도 작년 처음으로 구조조정이 시작돼 16개 브랜드가 시장에서 퇴출됐다.
해외 시장도 돌파구가 되긴 어렵다. 미국은 사실상 시장을 봉쇄했고, 일본과 한국도 중국차의 유입을 차단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최대 수출국이었던 러시아도 점차 어려운 시장이 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시장도 한계가 뚜렷하다는 평가다.
결국 중국 전기차 업계는 과잉생산과 가격 경쟁, 브랜드 가치 훼손, 그리고 정부 규제의 삼중고에 직면하고 있다. 산업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서 누가 살아남을지 주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