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나인]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 판매 개시
현대자동차는 '디 올 뉴 넥쏘(The all-new NEXO, 이하 넥쏘)'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10일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수소전기차(FCEV) 넥쏘는 2018년 3월 첫 출시 이후 7년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완전변경 모델로, 현대차의 수소 에너지 비전과 친환경 모빌리티 혁신을 상징하는 차세대 승용 수소전기차다.
넥쏘는 ▲도심와 아웃도어를 아우르는 단단하고 세련된 미래지향적 스타일 ▲최대 720km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최고 모터 출력 150kW 기반의 고효율 동력성능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편의사양 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넥쏘는 기존에 운영하던 단일 트림을 3개 트림으로 확대 운영하며, 판매가격은 ▲익스클루시브 7,644만 원 ▲익스클루시브 스페셜 7,928만 원 ▲프레스티지 8,345만 원이다. (세제혜택 적용 후 기준)
여기에 정부 보조금 2,250만 원과 지자체 보조금 700만 원~1,500만 원 가량을 모두 지원받을 경우 시작가격 기준 약 3,894만 원부터 구매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자체 별 보조금 상이, 지자체 보조금 최대 지원 기준)
현대차는 넥쏘 판매 개시와 함께 구매 및 유지비 지원, 중고차 잔존가치 보장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넥쏘 에브리케어'를 통해 넥쏘와 함께하는 고객의 전 과정을 세심히 챙긴다.
현대차는 넥쏘를 구매할 때 ▲2년 간 수소충전비를 최대 55%까지 지원해주는 '수소충전비 지원 혜택(월 기준 최대 5.5만원 상당)'과 ▲기존 넥쏘 인증중고차 판매 후 신형 넥쏘 구매 고객에게 300만원 할인을 지원해주는 '트레이드 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넥쏘를 탈 때 기준으로 ▲수소 잔량 부족 시 100km까지 견인을 돕는 '긴급 딜리버리(5년간 연 2회)' ▲15종 검사항목에 대한 무상점검 서비스인 '블루안심점검(8년간 연 1회)' ▲일반 부품 3년 6만km, 수소 전기차 전용 부품 10년 16만km '보증 수리' 등을 준비했다.
뿐만 아니라 중고차 판매시점에도 ▲출고 후 3년 내 구매가의 최대 68% 수준의 잔존가치를 보장해주는 '중고차 잔존가치 보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7년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넥쏘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며 "넥쏘와 함께하는 모든 경험을 책임질 넥쏘 에브리케어 프로그램은 수소전기차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확신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타이어, 독일 '아우토 빌트' 전기차 전용 타이어 테스트 1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안종선, 이상훈)는 전기차 전용 올웨더 타이어 '아이온 플렉스클라이밋(iON FlexClimate)'이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Auto Bild)'가 실시한 '전기차 전용 사계절용 타이어 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테스트는 한국타이어를 포함한 글로벌 3개 브랜드 245/45 R19 규격 전기차 전용 사계절 타이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현대차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차량에 장착해 젖은 노면, 마른 노면, 눈길, 빙판길 등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제동력, 조향 성능, 마모 내구성, 소음, 승차감, 전비 효율 등 총 10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테스트해 타이어 성능과 주행 안정성 등을 평가했다.
테스트 결과, 아이온 플렉스클라이밋은 모든 테스트에서 안정적인 주행 성능과 뛰어난 전비 효율을 입증하며 '매우 좋음(Very Good)' 등급을 획득해 테스트 1위를 차지했다. 이 중에서도 수막현상, 핸들링, 제동력, 회전저항 등 6개 항목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며 미쉐린 등 유수 브랜드를 제치고 현존하는 최고 수준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 기술력을 입증했다.
아우토 빌트는 총평에서 아이온 플렉스클라이밋 제품에 대해 "어떠한 날씨에서도 역동적이고 균형 잡힌 성능으로 최고의 드라이빙을 지원하는 타이어"라고 평가했다.
한국타이어의 아이온 플렉스클라이밋은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올웨더 타이어 제품이다. 전기차 특화 기술 '아이온 이노베이티브 테크놀로지(iON INNOVATIVE TECHNOLOGY)' 설계로 접지력, 핸들링, 전비효율, 마일리지, 정숙성 등의 성능이 최적의 균형을 이루며 1년 내내 최상의 드라이빙 경험을 지원한다.
현재 아이온은 포르쉐, 아우디, BMW, 현대차, 기아, 테슬라, BYD 등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핵심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혁신 테크놀로지와 글로벌 통합 브랜드 '한국(Hankook)'의 프리미엄 위상을 널리 인정받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브랜드 라인업 확장을 통해 글로벌 교체용 타이어 시장에서 현존하는 대다수 전기 세단 및 SUV 모델에 장착 가능한 16인치부터 22인치까지 240여 개 규격의 폭넓은 라인업을 운영하며 글로벌 전기차 타이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5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전시 후원 협약 체결
현대자동차그룹은 서울특별시청에서 서울시가 주최하는 '제5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를 후원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17년부터 2년마다 열리는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급속한 도시 성장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현안을 주제로 도시 건축을 통해 그 대안을 모색하는 대규모 국제 전시회다.
올해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는 '매력 도시, 사람을 위한 건축(Radically More Human)'을 주제로 오는 9월 26일부터 11월 18일까지 개최된다. 서울 열린송현 녹지광장에 대형 조형물과 다양한 야외 조형물들이 전시되는 동시에 개막 포럼과 시민참여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이벤트도 열린다. 영국 출신의 세계적인 디자이너 토마스 헤더윅(Thomas Heatherwick)이 총감독을 맡아 건축문화의 저변을 넓히는 교류의 장이 펼쳐진다.
이번 협업은 자동차를 넘어 도시 환경과 연결되는 모빌리티 디자인을 탐구하고, 인간 중심의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제공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고민에서 시작됐다.
협약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야외 조형물 중 한 점을 직접 디자인한다. 미래 모빌리티 관점에서 공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영감을 다양한 소재, 패턴 등을 활용해 파사드 로 표현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우수 작가들이 참여하는 조형물 제작을 지원함으로써 서울 도시 건축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참여를 통해 디자인 역량을 도시 건축 영역으로 확장하고, 더 많은 관람객들과 고유의 디자인 철학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지난 5일 개최된 업무협약식에는 현대차그룹 글로벌디자인매니지먼트팀 홍래욱 상무, 서울시 안중욱 미래공간담당관, 토마스 헤더윅 총감독 등이 참여했다.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디자인본부 최고 디자인 책임자(CDO) 겸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 루크 동커볼케 사장은 "서울시와의 협업은 인간 중심의 모빌리티 기업으로서 도시와 건축에 대해 깊은 고민을 보여주는 하나의 실천"이라며 "현대자동차그룹의 디자인 및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제작될 전시물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과 교류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안중욱 미래공간담당관은 "올해 서울비엔날레를 통해 사람 중심의 도시건축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실제 구현되어 많은 시민들이 체험하고 공감할 수 있길 바란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더욱 매력적인 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2025 레드 닷 어워드', '2025 iF 디자인 어워드', '2024 IDEA 디자인 어워드' 등 세계 3대 디자인 대회를 휩쓸며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벤틀리모터스, 650PS SUV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 공개
벤틀리모터스가 브랜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럭셔리 SUV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The New Bentayga Speed)'를 공개했다.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는 벤틀리 모터스포츠 헤리티지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벤테이가 라인업의 최상위 고성능 모델이다.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는 차세대 4.0L V8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해 W12 엔진을 탑재했던 선대 모델을 능가하는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갖췄으며, 벤틀리 SUV 최초로 적극적인 드리프트 주행과 런치 컨트롤 기능을 탑재해 럭셔리 SUV 퍼포먼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에는 새로운 4.0L V8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돼 벤틀리 양산 V8 엔진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최고출력은 650마력(PS), 최대토크는 86.7kg.m에 달하며, 특히 2,250~4,500rpm의 넓은 실용영역대에서 최대토크를 발휘해 벤틀리 고유의 힘들이지 않는(effortless) 가속감을 자랑한다.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는 0-100km/h 가속을 단 3.4초 만에 마무리한다. 이는 W12 엔진을 탑재했던 이전 모델(3.9초)나 기존의 벤테이가 V8 S 모델(4.4초) 대비 크게 향상된 수치다. 최고속도 또한 벤틀리 SUV 사상 가장 높은 310km/h를 달성했다.
또한 럭셔리 SUV의 안락함을 극대화한 '컴포트', 벤틀리 고유의 역동적인 그랜드 투어링에 적합한 '벤틀리', 극한의 다이내믹 주행을 위한 '스포츠' 등 세 가지 주행 모드를 기본 제공한다. 특히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의 스포츠 모드는 이전보다 더 넓은 세팅 변화 폭을 지녀 고성능 SUV의 잠재력을 한계까지 끌어올린다. 스포츠 모드 선택 시 15% 강한 댐핑 감쇠력을 지닌다. 또한 스포츠 모드에서는 브레이크 기반의 토크 벡터링을 통해 코너링 시 V8 엔진의 퍼포먼스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강화된 스포츠 모드와 ESC 다이내믹 소프트웨어 및 올 휠 스티어링의 조합으로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는 새로운 차원의 민첩성과 주행 안정성, 진정한 운전의 즐거움을 실현한다. 벤테이가 라인업의 퍼포먼스 플래그십인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는 럭셔리 SUV에 대한 모든 영역의 기대를 뛰어넘는다.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는 벤틀리가 지향하는 궁극의 럭셔리 카와 강렬한 퍼포먼스가 결합된 이상적인 퍼포먼스 럭셔리 SUV다. 퍼포먼스와 디자인, 장인정신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벤틀리의 감각으로 만들어진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는 영국 크루(Crewe)에 위치한 벤틀리 드림 팩토리에서 수작업으로 생산된다. 더 뉴 벤테이가 스피드의 국내 출시는 2026년 1분기 이뤄질 예정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 'XC40 블랙 에디션' 온라인 한정판매 실시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는 수입 프리미엄 컴팩트 SUV 1위 XC40 블랙 에디션(Black Edition)을 100대 한정 출시, 오는 17일 오전 10시부터 볼보자동차 디지털 숍을 통해 선착순 판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볼보 XC40은 지난 2017년 글로벌 시장에 처음 선보인 브랜드 최초의 컴팩트 SUV로, 경쟁 모델이 즐비한 유럽 시장에서 2020년부터 4년 연속 프리미엄 컴팩트 SUV 판매 1위 기록을 달성한 바 있는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이다. 특히 국내에서도 뛰어난 상품성을 인정받아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1,105대 판매되며 전체 수입 컴팩트 SUV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XC40은 앞서 세 번의 에디션 출시에서 모두 완판되는 기록을 달성한 바 있다. 지난 2023년 7월에 출시한 XC40 세이지그린 에디션은 판매 시작 3분 만에, 2024년 4월에 출시한 XC40 다크 에디션은 4분 만에, 2024년 10월에 출시한 XC40 블랙 에디션은 7분 만에 전량 완판되며 높은 인기를 입증하기도 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XC40 블랙 에디션은 지난해 고객들의 높은 관심 속 완판된 블랙 에디션과 동일한 모델로 블랙 에디션만의 시크한 디테일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외관은 오닉스 블랙(Onyx Black) 단일 컬러로 판매되며 전면부 아이언 마크 로고, 후면부 레터링에 크롬 대신 블랙 장식을 적용했다. 20인치 5-스포크 하이그로시 휠에도 블랙 컬러가 적용되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인테리어 역시 블랙 에디션 특유의 디자인 요소가 가미됐다. 기존에 적용된 드리프트 우드(Drift Wood) 소재 대신 커팅 엣지(Cutting Edge) 알루미늄 데코를 적용했다. 여기에 오레포스(Orrefors®) 크리스탈 기어노브 대신 가죽 소재의 블랙 기어노브를, 블론드 시트 대신 차콜 컬러의 시트를 적용해 보다 시크하고 세련된 느낌을 선사한다.
XC40 블랙 에디션은 최상위 트림인 울트라(Ultra) 트림을 바탕으로 플래그십 모델 수준의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엔트리급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볼보자동차의 첨단 안전 기술과 스웨디시 프리미엄을 경험할 수 있는 편의 사양이 기본으로 적용되며, '통합형 티맵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탑재된다. 또한 최상의 고객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5년 또는 10만 km 일반 부품 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 ▲15년 무상 무선 업데이트(OTA) ▲5년 무상 5G 디지털 패키지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 패키지도 기본으로 제공한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지난해 7분 만에 완판된 XC40 블랙 에디션을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다시 선보이게 됐다"며 "스웨디시 프리미엄의 색다른 감성을 경험할 수 있는 XC40 블랙 에디션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XC40 블랙 에디션의 판매가는 5,610만원으로, 블랙 파우치 및 카드 지갑으로 구성된 블랙 에디션 한정판 웰컴 패키지를 함께 제공한다. 오는 6월 17일 오전 10시부터 볼보자동차 디지털 숍을 통해 선착순 판매를 시작하며, 계약 순서대로 순차 출고될 예정이다.

♢기아, 휠체어 사용자 위한 PV5 WAV 전시
기아가 국내 장애인 관련 박람회에 PV5 WAV(Wheelchair Accessible Vehicle, 휠체어용 차량)를 선보이고 교통약자를 위한 전동화 모빌리티의 국내 보급 활성화에 나섰다.
기아는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개최되는 '제20회 대한민국 보조공학기기 박람회'에 참가해 PV5 WAV 차량을 전시한다고 밝혔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주최로 열리는 이번 박람회는 장애인의 직업생활에 필요한 보조공학기기 관련 기술과 제품의 최신 동향을 알리는 행사다.
PV5 WAV는 교통약자에게 보다 나은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아의 의지를 반영한 모델로서,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최적의 탑승 및 거주 공간과 안전성을 갖췄다.
▲일반 승객과 휠체어 사용자 모두 탑승 가능한 국내 최초의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EGMP.S 전용 플랫폼 기반의 저상화 설계 및 휠체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측면 탑승(Side entry) 방식 ▲보호자가 3열에 동승해 휠체어 사용자를 보조할 수 있는 구조 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
아울러 PV5 WAV는 PBV 전용공장 '화성 EVO Plant'에서 생산된다. 외부업체를 통한 별도의 개조가 필요하지 않고, 기아 공식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 정비도 쉽게 받을 수 있다.
교통약자들이 일반 차량을 이용할 때 겪는 불편을 줄일 수 있도록 AAOS(Android Automotive OS) 오픈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탑재도 준비 중이다.
PV5 WAV는 올해 4분기 중 국내에 첫 출시될 예정으로, 기아는 이번 전시가 교통약자들이 PV5 WAV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아는 법인택시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상품성 홍보 및 장애인 단체 대표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일반 승객과 휠체어 사용자 모두 탑승 가능한 PV5 WAV 기반 택시의 국내 보급을 활성화하고, 교통약자 모빌리티 시장의 전동화 전환을 선도한다는 목표다.
기아 관계자는 "PV5 WAV가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향상과 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편, 기아는 지난달 세계 최대 규모의 WAV 플릿을 운영하는 영국의 장애인 전용 차량 리스사 '모타빌리티(Motability)'와 영국 및 유럽에 PV5 WAV 등 교통약자를 위한 모빌리티 보급에 협력한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기아, 차세대 군용 '중형표준차' 양산 본격화
기아는 10일 오토랜드 광주 하남공장에서 기아 특수사업부장 김익태 전무와 오토랜드 광주 문재웅 전무, 국방부 자원관리실장, 육군본부 군수참모부장, 국방기술품질원장 등 주요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중형표준차(Kia Medium Tactical Vehicle, KMTV) 양산 출고 기념식 행사를 개최, 본격 양산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양산되는 중형표준차는 지난 1977년 이후 48년 만에 선보이는 차세대 모델이다.
기아는 2019년 12월 육군과 사업 계약을 체결한 이후 ▲시제품 개발 ▲개발시험 및 운용시험평가 ▲초도 시험 및 선생산 등의 과정을 거쳐 본격 양산에 나서게 됐다.
2½톤과 5톤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되는 중형표준차는 280마력(2½톤), 330마력(5톤) 디젤 엔진에 8단 자동 변속기가 적용됐으며 ▲수심 1m 하천 도섭 ▲60% 종경사(전·후진을 통해 경사로를 오르내리는 것) 및 40% 횡경사(옆으로 기울인 채 주행하는 것) 주행 ▲전자파 차폐 설계 ▲영하 32도 냉시동 ▲런플랫 타이어 ▲최대 25명(5톤 기준)까지 탑승 가능한 수송 능력을 갖추고 있어 험난한 환경에서도 안전한 주행 능력을 발휘한다.
뿐만 아니라 군용차임에도 어라운드 뷰, 에어 서스펜션 시트, 전후방 카메라, 내비게이션 등 최신 편의사양이 대거 포함됐다.
특히 중형표준차는 기존 군용 표준차량과 소형전술차 대비 우수한 적재중량을 바탕으로 방호 성능을 강화할 수 있어 더욱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는 이달부터 우리 육군에 중형표준차를 인도하는 것을 시작으로, 국내외 고객에게 중형표준차 공급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기아 관계자는 "기아 군용차량은 험지 주행 성능과 내구성을 인정받아 글로벌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 기술을 적용해 군의 안전한 이동을 돕는 특수차량을 개발하는 등 군용 모빌리티의 미래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는 1973년 방위산업체로 지정된 이래 한국 군용차의 역사와 함께 했다. 1985년 국내 유일의 특수차량 전문 연구소를 설립한 뒤 1997년 신형 지프(K-131)를 양산하고, 2001년 15톤급 중장비 수송차량(트랙터)을 군에 납품하는 등 다양한 군용차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기아는2017년에 국내 최초 다목적 전술차량인 소형전술차(KLTV, Kia Light Tactical Vehicle)도 양산했다. 소형전술차는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받아 우리 군뿐만 아니라 동남아, 중남미 등에 수출되고 있으며 최근 폴란드 군용차량 교체 사업에서 신규 차량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