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AI시대]하나카드, 트래블로그에 AI 입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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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AI시대]하나카드, 트래블로그에 AI 입히다
  • 박수영 기자
  • 승인 2025.03.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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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빅데이터 분석해 여행 동선에 따른 맞춤형 정보 제공
트래블로그 챗봇 AI, 랭그래프 활용해 답변 정확도 향상

[프레스나인] 하나카드의 정체성이 된 해외결제 체크카드 '트래블로그'가 인공지능(AI)을 더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해외 여행 중에도 24시간 실시간 상담이 가능한 AI 기반 대화형 챗봇 서비스 '트래블 챗봇'이 있다. 트래블 챗봇은 트래블로그 고객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여행 동선에 따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상담 유형에 따라 응대 채널을 이원화해 복잡한 상담은 1:1상담을 통해 불편을 최소화했다.

또한, 트래블로그 챗봇 AI에서는 트래블로그 카드의 상품 약관과 혜택, 특징 등에 대한 정보를 대화형으로 알려준다. 이는 검색증강생성(RAG) 기술을 적용해 질문과 가장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특정 주제나 분야에서 순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랭그래프를 활용해 답변의 정확도를 높였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트래블로그 챗봇 AI는 일회성 답변 생성이 아닌 루프를 도는 방식으로 구성됐다"며 "메타데이터를 활용해 상품별 특징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어 질문에 더욱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밖에 하나카드는 생성형 AI기반 AI카피라이터 '카피GO'를 운영 중이다. 카피GO는 간단한 선택과 입력만으로도 효과적인 마케팅 문구를 생성할 수 있는 툴이다. 캠페인 목적, 타겟 정보, 제공할 혜택 등 캠페인 내용을 입력하면 적합한 문구를 자동 생성한다. 회사 가이드라인에 따른 톤부터 유명 카피라이터의 문체까지 다양한 톤을 선택할 수 있다.

한편, 하나카드는 AI도입에 따른 금융리스크에 대한 대응책도 마련했다. 상용 거대언어모델(LLM)이 아닌 오픈소스 기반 모델을 활용함으로써 고객정보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는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했다.

사진/하나카드
사진/하나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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