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그룹은 부품 생산부터 구매·생산·물류 등 자동차 판매 공급망 전반에 관련된 전 계열사가 정기적인 글로벌 SCM 전략을 점검 및 공유하는 그룹 차원의 커뮤니티를 조성해 자동차 시장 수요 대응력을 한층 높일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회째 글로벌 SCM 커뮤니티 워크숍이 개최됐으며 현대기아차 정보기술본부 SCM 혁신팀이 주관해 이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올 상반기 열린 행사에는 약 150명의 계열사 관계자가 참석 `책임 실행을 통한 SCM의 도약`을 주제로 프로세스와 시스템 전반에 걸쳐 현 상황과 향후 전략을 점검했다.
현대기아차는 앞서 지난해 해외 공급망 경쟁력 향상을 위해 글로벌 SCM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 바 있으며 올해 그룹 차원 논의를 통해 SCM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가트너가 조사한 `글로벌 SCM 톱25 자동차 부문`에서 해외 유수 자동차 기업들을 제치고 첫 1위를 차지, 과거에 비해 크게 높아진 시장 수요 대응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글로벌 SCM 커뮤니티는 시장 수요 대응력을 높이고 고객의 주문부터 각 공장, 협력사의 자재 조달 등 글로벌 판매·생산·물류 흐름을 개선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이라며 “내년에 3회 행사를 개최할 계획인데 각종 발표와 토론이 자유롭게 펼쳐지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 같은 정기적인 행사 개최를 통해 판매·생산·물류 흐름 개선 활동을 펼치고 관계사 간 SCM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효정기자 hjyou@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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